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렌딧 개인채권 P2P 투자 2019년 10월 투자 & 딧담화 이벤트 참여


개인적인 투자방법으로 실제 투자를 진행하고 렌딧 투자 후기를 매월 올리고 있는데요.
이번 달은 렌딧의 (렌)딧담화" 이벤트도 있고 해서 제가 유일하게 개인 채권 P2P 투자 중인 렌딧에 대한 요약과 제 투자 방법(나만의 노하우)에 대하여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ㅜ" 만 넣으면 좋지 않은 뉘앙스의 뒷담화(험담)가 되는데요.
수익률이 안 좋아지면 뒷담화를 깔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개인채권에서의 부도발생은 운에 달린 것이라 불가피한 일이고 동일금액 분산투자가 필수이죠. 그런데 저도 과거에 투자한 채권에서 많은 부도가 발생하고 있지만 분산투자로 최소 투자금 5천 원을 지키고 최근에는 그동안 투자 경험에 기반으로 하여 저만의 개인적인 투자방법으로 투자하고 있어서 그런지 12개월 전부터 투자한 채권에서는 부도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답니다.
도리어 현재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2년 전에 투자한 특정 플랫폼에서 투자한 부동산담보 채권(고 수익 PF 및 상업용 부동산)이 장기연체에 들어가 들려오는 부동산 경매 유찰 소식에서 더 많은 투자금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죠.
개인채권은 부도(채무불이행)이 있는데 최소금액으로 분산하기에 다른채권에서 발생한 수익이 손실을 덮어줘서 최악의 상황은 면할 수 있지요.

렌딧(LENDIT)은 개인 신용 채권에 투자할 수 있는 P2P투자 플랫폼입니다.
P2P 투자 플랫폼은 투자자에게는 돈을 벌어다 주는 투자처이고 투자자는 채권에 소액 투자해서 은행 금리의 2~3배 정도의 이자를 받습니다.
낮은 신용등급으로 은행에서 대출받지 못하여 대부 업체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던 대출자에게는 중금리로 급한 돈을 빌릴 수 있도록 해주고 중개하는 P2P 플랫폼은 수수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형성된 시장입니다.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것이 정보 통신과 금융의 만남인 핀테크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된 것이지요. 수십만의 투자자로부터 펀딩 받은 돈을 수만 명의 대출자에게 분배하는 일을 사람이 수작업으로 한다면 수만 명의 직원이 필요하지만 핀테크의 발전으로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되어 만들어진 새로운 투자처입니다.
렌딧 플랫폼이 심사부터 시작하여 수익금 분배 그리고 부도 시 추심까지 대행해 줍니다. 돈을 갚을 만한 대출자에게 수많은 사람들이 돈을 모아서 대출해주고 원금과 은행보다 2~3배의 이자를 매월 3번 나눠줍니다.
수많은 채권들에 최소 금액으로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기도 하지만 투자에서 손실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개인신용 채권 투자의 단점으로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돈을 빌리다 보니 연체가 발생하고 돈을 갚지 않는 현상이 전체 대비 3~5% 정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손실이 불가피하여 어느 정도의 원금손실을 감안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한 채권에 너무 많은 금액을 투자한 채권에 부도가 나게 되면 은행 이자 보다 낮거나 마이너스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부도사유의 대부분이 개인 회생/파산에 의한 채무불이행이라 분산투자가 필수적입니다.

개인 신용 채권에 투자를 렌딧(LENDIT)으로 하는 이유는

1. 부동산 담보 채권의 전액 손실 가능성
P2P투자에서 부동산 담보 채권은 후 순위 투자이므로 담보가치 이하로 낙찰되어 원금 전체를 손해 봅니다. 금융위기라도 발생한다면 투자한 거의 모든 채권에서 손실을 보겠지요.
반면에 개인신용은 대출자가 회생/파산을 선언하지 않으면 100% 손해 보지는 않습니다. 채권을 매각하여 50~60% 이상 회수 가능하고 별일 없으면 10년마다 고지를 통하여 평생 갚아야 합니다. P2P투자자는 오랫동안 기다릴 수 없으니 다 갚을 때 까지 기다릴 수 있는 사람에게 매각하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4년째 P2P 투자하면서 건축 자금 대출 및 비 아파트 부동산 담보 채권에 투자하였는데 발생한 장기연체 채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투자 초기에는 이자가 잘 나왔지만 만기가 가까워 오자 연체가 발생하고 결국 손실로 이어져서 분산 투자했다고 해도 받은 이자를 다 토해내야 할지 모릅니다.


2. 신뢰성 있는 신용평가 시스템(CSS) 구축
4년 이상 개인 신용 채권 한 우물을 파고 그동안 축적된 개인신용평가 자료로 산출된 등급을 LD 1~14까지 구분하여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에 활용.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정교한 심사 모델( CSS)을 구축하여 면밀한 심사로 부도채권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 : 실제로 LD 1,2에 투자하면 거의 부도가 발생하지 않음


3. 소액 분산 투자 가능
최소 5천 원단위로 소액으로 투자 가능하므로 여러 개의 채권이 분산해서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가 가능
하고 세금의 감면 혜택도 누리면서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대부업으로 분류되어 27.5%의 세금을 내는데 국내 세법상 월 이자의 원단위 절사되어 저는 렌딧에서는 27.5%가 아니라 실효세율 12.8% 를 내고 있습니다. 5천 원 단위로 분산한 덕분이죠.


4. 완벽한 투자 환경 및 편리한 투자 서비스 제공
- 투자의 실시간 정보의 직관적인 제공(수익률, 손실률, 서비스 이용료, 실효세율, 연체채권 현황)포트폴리오화면참조
- 데일리 자동 투자, 평소보다 10배의 포인트를 주는 특정일 투자(한달에 1번 변경가능) , 개별 채권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 판단으로 개별 채권을 수동 투자 할 수 있음(원하는 채권을 5천 원씩 선택하여 일괄 매수)
- 원리금의 상환 내역을 카톡/SMS 통하여 수시 통보
- 연체 채권에 대한 투명한 공개 및 신속한 이메일 공지
- 월별 실제 지급되는 정확한 원리금 및 수익률 제공 / 매달 메일로 요약 보고서 전송.


5. 한 달에 주급과 같은 3번의 원리금 상환
융통성이 있는 현금흐름을 제공해주고 빠른 원리금 회수 및 재투자가 용이함.


6. 렌딧 마켓을 통한 중도 환매 가능
갑자기 자금이 필요할 경우 P2P 채권은 중간에 돈을 빼지 못하기 때문에 낭패이지만 렌딧은 렌딧 마켓에 수수료를 내고 제3자에게 채권을 매각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및 수익을 고려하여 손해 보지 않는 가장 낮은 가격으로 판매 가능하도록 적정가를 자동 계산해 줍니다.

또한, 단기 투자방법으로 렌딧 마켓에서 만기가 6개월 남짓 남은 채권만 수시로 구매하여 분산 투자한다면 부도위험 없이 단기에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7. 추심을 통한 60% 수준의 부도채권의 회수 가능(성)
부도가 나더라도 전액 손실이 아니라는 점. 3년 넘게 투자하면서 부도채권을 회수율을 보니 59.7%이었습니다. 높은 회수율을.보면 렌딧의 채권추심팀의 역량이 우수하다는 것을.짐작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경쟁사에 투자하다 렌딧으로 건너 왔는데 투자한 부도채권의 30%채 회수를.하지 못했답니다. 60% 회수면 어느정도 기사회생이라고 생각해도 될 듯하네요

채권을 매각하는 이유는 그냥두면 10년이 걸릴 수도 한 푼도 못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균 60% 라도 건지는 것이 낫죠.

나의 렌딧 투자 및 투자 노하우
제가 렌딧 투자에 접근하는 방식은 부도가 발생하더라도 800개 이상의 채권에 5천 원단위로 분산투자하는 방식을 원칙으로 합니다. 수익률을 10% 정도로 설정해 놓고 3~4% 정도의 부도율을 감안한 수익률을 6~7%로 매달 유지시켜 마치 월급처럼 매달 3번의 원리금 상환으로부터 일정한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분산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동일 금액으로 투자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정상 상환되는 채권의 수익이 손실을 커버해 줍니다. 채권당 5천 원의 투자금액은 1 개의 채권에 몰빵 투자하였을 때에 비하여 감당 가능한 손실이기 때문입니다. 커피 한 잔 안 먹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 인내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렌딧이 추천해주는 포트폴리오로 투자하기보다 3년 째 투자하면서 발생한 부도채권을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이 개인적인 투자 기준을 세워 투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채권 투자 기준 2019년 11월 1일 업데이트

신용/투자 등급
렌딧의 신용평가등급(CSS) LD 1,2,3 위주로 투자. 신용등급 5등급 이하만 투자
LD 1,2 3중에서 선택하여 투자 / 2486개 채권중 LD3 이하의 채권의 부도 수는 14개 2019년 10월기준
대출 사유

투자제외
- 직장 다닌 기간 2년 이내로 짧은데 1금융권에서 대출이 크게 잡히는 경우
- 주택보증금 제외 ※ 주택보증금이 부도에 많습니다. 특히 2천만 원이상
- 대환대출 사유의 경우 :
2,3 금웅권에서 받은 고금리 타 대출 금액이 있는지 확인 : 대출금액이 없거나 현저히 크면 투자포기 / 대환사유로 대환이 아니면서 왜 P2P 대출 받는지??

투자고려
- 부동산구입. 부동산구입의 부도율은 적은 것 같습니다.
총 대출 정보
투자제외
ㅁ 소득 대비 신용카드 소진율이 높거나 사용금액이 터무니없게 많은 경우 제외
1 금융권 은행대출이 1 건도 없는 경우
ㅁ 소득에 비해 총부채(대출)가 너무 많으면 제외 대체로 3배 이상이면 제외
ㅁ 부채 정보에서 빌린 곳이 4곳이상 혹은 많으면 제외 / 특히 2금웅권이나 카드대출이 많은 경우
ㅁ 총 대출금액이 25백만 원이상 제외
ㅁ P2P플랫폼에서 최초 대출을 받은 경우 2019년 8월 부도에서 발견.
상환 후 재 대출 제외 렌딧에 의한 리파이낸싱일수 도 있음
과거 3년간 P2P대출 받아 상환 후 재 대출 받는 경우는 제외
대출자 유형 /근속년속
총 직무년수와 현직장 근무년수와 동일 한 경우 단 2년 이하 제외
※사회 초년생의 채무 불이행 건수가 높은 듯 25~30년 이상 제외
※최근 60세 이상 워크아웃의 비율이 높아졌다는 뉴스 기사가 나옴
자영업자/ 프리랜서/기타소득자 ※부도건에 자영업자/프리렌서 대출이 많습니다.

항상 대출자의 입장에서 대출 사유를 확인하고 상환의지 있는지 먼저 생각해봅니다.


10월의 투자 기록
금 월 목표 투자금액을 집행하고 기록을 남깁니다.
이렇게 매월 투자를 기록하면서 실제로 수익률이 유지되는지 부도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있는 그대로 보여 드리려고 매월 추적 중입니다. 처음에는 부도 안 내고 수익률 높이려고 했던 시도였는데 매월 기록하다 보니 1년이 넘었습니다. 다행히 제가 투자하는 방식으로는 작년 8월 이후 아직 대량 부도 건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체로 렌딧 부도채권이 비교적 많이 발생하여 기대했던 수익률이 나오지 않는 듯하여 개인적 기준으로 선별된 저수익 채권case1과 고수익 채권형case2으로 양분하여 투자를 해보는 실험금년 1월부터 9개월째 하고 있습니다. 개인 채권에 투자하면 일정 확률(3~4%)로 부도가 나는데 자동투자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면 실제로 중간 대역 수익률인 8~12%에 걸린 금리의 채권에서 많은 부도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으로 알 수 있어서 거의 중간 수익률은 제외한 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부도채권의 점유율 분석에서도 LD5 이상의 10% 이상의 채권에서 부도가 많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투자 포트폴리오
금월에는 개인적인 기준으로 선택된 최고 수익률의 채권에 투자하는 대신 렌딧의 분산투자 포트폴리오로 Case 1으로 설정하여 투자하였습니다. 렌딧에 계산한 예상 수익률이 8.61%로 전월의 Case 1의 투자의 예상 수익률이 8.41%와 비슷하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렌딧의 데이타랩 자료에 따르면 데이터 랩 콘텐츠에 따라서 직접투자 방식과 자동투자 방식으로 투자한 LD 등급의 분포에서 자동투자 방식이 고루 분포가 되어 있고 부실률이 적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하지만 부실은 어떤 채권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일이지만 어떤 사람에게 빌려주는가에 따라 충분히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2년간의 투자 경험을 살려 개인적인 투자기준을 세우고 매월 채권이 변동될 때마다 수정해가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은 60개 채권에 5천 원단위로 30만 원 투자하였습니다.


■ Case1. 렌딧의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
투자금액을 10만 원으로 렌딧이 제공하는 분산투자형 포트폴리오로 설정


■ Case2. 렌딧의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개인적인 투자 기준 적용
20만 원 설정 후 골라내어 최종 10만 원(20개)로 간추림.
예) 대출금 2500만 원 이상, 사업자/기타소득자/프리랜서 제외, 대출처 4곳 이상, 신용등급 6등급 이상, 총 근속연수 2년 이내, 은행 대출이 과다,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연봉에 비하여 과다하거나 높은 카드 소진율 제외하여 투자.
이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각 등급 별로 투자 조건에 맞지 않는 채권을 제외하는 방식입니다.


■ Case3. 렌딧 등급(LD) 1~3의 채권 중 개인적인 투자 기준으로 적용

12개월 채권만 투자, 개인적인 렌딧 기준 적용, 수익률 + LD 1,2,3 위주로 투자
6% 초반 대의 예상 수익률입니다.



◇ 금월 투자 내역

투자번호
투자일
투자구분
투자금액
투자수익률
투자채권수
상태
7563260
19.10.15
일반투자
50,000원
6.82%
10개
Case 3
7498225
19.10.04
일반투자
50,000원
6.55%
10개
Case 3
7438787
19.10.01
일반투자
100,000원
8.61%
20개
Case 1
7637975
19.10.25
일반투자
100,000원
7.72%
20개
Case 2

연체 현황
◇ 채권 상태 변동 사항 투자 기준 수립 후
1. 전월 대비 변동 없음 0 건 / 투자기준 수립 일 2018년 8월 이후 손실 채권 3개
2. 채권 투자 수익률 양분화 기준( 2019년 1월 수립) 후 부실은 없으나 전월에 발생한 5개의 장기연체 발생

개인적으로 투자한 채권이 부도가 발생했는지 체크하기 위하여 연체 채권 분석에 사용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입니다. 투자한 채권의 상태를 실시간을 보실 수 있도록 공개 드립니다.

◇ 채권 상태

금월은 전월에 비하여 장기연체가 4건 줄면서 부실이 2건 늘어났고 부실채권 매각된 것이 9개 있었습니다. 67건이 채권이 상환되었습니다.


10월 수익률 결산

현재 연평균 세전 6.5%의 수익률을 거두고 있습니다. 세후로 계산하면 5%가량 됩니다. 3년 째 투자 중이므로 15% 정도 올렸다고 볼 수 있겠네요. 처음에는 10%가 넘었으나 발생한 부도채권 때문에 6%로 수렴했다고 볼 수 있어요. 최근에는 렌딧의 신용평가 데이터가 정교해져 부도가 많이 발생안 하고 있어서 앞으로 1년 동안은 아마도 10% 가까이 올릴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요약해서
고금리 채권은 아무래도 부도 위험이 있으니 안정적인 투자를 위하여 LD 등급 1,2,3만 소액 분산 투자하셨으면 합니다. 만약 부도율 3~4%를 감내할 수 있다면 13% 이상 채권만 다수 투자하시면 됩니다.
고 수익의 채권 투자는 제가 설정해 놓은 투자 방법에 따라 골라서 투자하고 높은 금리 위주로 소액 분산한다면 13%의 수익률에서 부도 감안해서 세전 7% 이상은 꾸준히 달성하지 않을까 합니다.

신규로 투자하시는 분을 위하여 추천인코드로 가입하면 렌딧에서 2천 원의 투자지원금을 주고 있습니다.
추천인코드 475910을 넣어주세요. https://goo.gl/olMmg0 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자동 입력됩니다.

가입 후 투자금액에 따라 4만 원까지 포인트를 제공하니 초반에 많이 투자하시고 그 뒤에 자금 사정에 따라 투자하시면 됩니다.


동일금액으로 감당 가능한 손실의 최소 투자 금액으로 투자하는 것을 잊지마십시오.



#렌딧 , #투자노하우 , #렌딧이야기 , #딧담화 , #뒷담화아님 , #P2P투자 , #P2P금융 , #개인채권 , #개인신용채권, #LENDIT, #투자내역 , #투자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