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누리펀딩 SCF 선정산 채권 P2P투자 - 이자수익 11만 원 돌파 10개월 투자 결과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P2P 투자 후기를 씁니다.

P2P 투자를 오래 하다 보니 요즘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1~2년 전에 투자했던 부동산 PF 및 부동산 담보 상품을 다루는 플랫폼에 장기연체가 발생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최근에 P2P투자를 줄이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을 것 같다고 해서 부동산 담보 비중을 줄일 것이라고 지난 후기에 언급을 했었는데요.

아파트 담보에 투자하는 상품에는 문제는 없으나 2018년도에 투자한 상업용 부동산 PF 및 담보 상품에 장기연체로 경매에 유찰이 되어 손실로 이어지는 케이스가 되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부동산 경기 불황 정보는 일반인이 예상하는 시기보다 빨리 찾아오는 것 같고 개인은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한 곳에 뒷북을 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2019년부터 늘리기 시작한 비 부동산 상품을 다루는 플랫폼에서는 정상적으로 원리금이 상환되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지 않고 받을 돈이 어느 정도 확보된 상품에만 투자하여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두가 삼천포로 빠졌는데요. SCF 채권의 수익은 저번 주에 10만 원이 돌파되었지만 오늘 614호가 중도 상환이 되어 11만 원이 돌파되면서 기록을 남기려고 합니다.

현재는 부동산에 살 떨려 세전 10% 내외의 비 부동산 P2P 채권(SCF,특수매출채권)에만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잘 해주고 있는 PF 담보 업체(최종 후기 언급)에서도 50% 비중으로 투자는 하고 있긴 합니다.

 

11만 원을 돌파한 누리펀딩의 P2P 투자는 간단히 투자 결과만 공개하려고 합니다.

 

 

첫 투자는 2018년 11월 29일에 5만 원으로 시작하여 매월 조금씩 타 플랫폼의 상환금으로 적립식으로 투자했습니다.

 

 

30만 원 자동 투자로 걸어 놓고 60일 만기 채권입니다. 대부분 우량 차주들이라 중도 상환이 흔합니다. 

22일에 수익금 세후로 1318원입니다. 누리펀딩은 플랫폼 수수료가 없으므로 세후 7.29% 가 나옵니다.

 

 

9월 1일 이후에 373만 원이었으므로 10월 16일에 자금을 투입하여 현재 488만 원 투자에

월 발생 이자는 복식부기가계부 후잉에서 집계해보니 2만 3~8천 원 정도 나옵니다.

373만 원에 해당하여 2만 3천 원 매월 이자가 나왔네요. 월 이자로 계산해보면 0.6% 정도가 나옵니다.

 

 

후잉 복식부기 가계부의 P2P 손익 집계

아래는 후잉가계부에서 집계한 내역입니다.

 

어니스트펀드에서도 선정산 상품(SCF)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간략히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10월 7일에 175호를 상환 받았습니다. 1개월에 6% 수익률을 제공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세후 수익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험에 대하여 말해보면,

수익률은 리스크에 비례한다고 하였는데요. 보시다시피 누리펀딩과 수익률 차이가 납니다.
그 차이는 어니스트펀드가 대형 사이고 주로 티몬, 위메프와 거래를 하며 개별 차주와 직접 거래하지 않고

선정산 상품을 이용하는 대출자(판매 업체)가 매출에 문제가 발생하여도 투자자가 상환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게 일종의 버퍼를 마련하여 안전한 정산 처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화한 것으로 그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여 수익률이 낮아졌다 보면 되겠습니다. 대형 사다 보니 시스템을 운영하는 IT 및 관리 인력 인건비 문제도 있겠지요.

누리 펀딩은 현재 주로 쿠팡과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의 선정산을 다루며 개별 대출자(판매 업체)와 직접 거래하고 있습니다.  주로 거래하는 쿠팡과는 별도의 카드 매출 신탁 없이 차주의 통장에 정산 대금을 직접 송금해주는 방식으로 차주의 통장을 차주가 인출하지 못하도록 누리펀딩이 직접 관리하여 매일 입출금을 체크하여 입금되는 즉시 투자자에게 원리금을 상환해주고 남는 것은 차주에게 송금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차주(쇼핑몰 판매 업체)가 나쁜 마음을 품고 통장 계좌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유일한 위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문제는 누리펀딩의 전문성에 의하여 커버가 가능한 리스크 입니다.

플랫폼별 SCF 채권 비교과 SCF 채권에 대한 설명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으니 다음을 참고하세요.

매출채권 선정산 SCF 채권 P2P 플랫폼 비교 및 P2P투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