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컴퓨터 사용 일반

윈도우10에서 절전모드가 갑자기 안될 때

전원 버튼을 누르면 절전모드로 되도록 해 놨는데 모니터만 절전 모드에 진입을 하고 컴퓨터 전원이 꺼지지 않더군요.


제가 시도한 해결 방법은
1) 전원 설정에서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하지 않거나 powercfg /h off 명령으로 꺼줍니다.
2) 최근에 설치된 업데이트 제거 후 재설치
해당 업데이트는 Windows 10 버전 1903 용 KB4522355였고 설치될 때 기존에 설치된 운영체제의 전원 관련 소프트웨어 설정(드라이버)의 최신 버전 업 → 정상 동작하다 다음날 또 절전모드 진입 안됨
3) 한컴에서 제작한 AnySign4PC 제거 → 부팅 후 몇 시간 뒤 안됨
4) 여전히 해결되지 않아 결국 클린 모드 재 설치해 봄 : 클린모드로 설치하는 방법



5) 윈도 프로세스에 Au_.exe 가 실행되어 있길래 뭔가 하고 봄
Au_.exe 가 AnySign4PC의 메모리 임시 상주 프로세스였던 것 → 분명히 제거 했는데? 강제 종료하고 삭제

프로그램의 서명



실행시켰을 때 화면
결국 현재까지는 AnySign4PC 가 문제인 듯합니다.

예전에 분명히 설치 제거를 했었는데 설치 제거 프로그램에 제대로 제거하지 않아 서비스에서 Au_.exe 형태로 남아 있었던 듯합니다.
공인인증서 관련 프로그램인데 설치 후에 서비스에 수동으로 설정하거나 제거를 하고
해당 증상이 나올 때 마다 위의 Au_.exe 가 프로세스목록에 있는지 체크해 봐야 겠습니다.

이 프로그램 민폐 아닌지??
컴퓨터 사용하는 동안 CPU 자원을 수시로 잡아 먹어 컴퓨터를 느리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말이 많네요. 새벽 4시에 설정 해 놓은 시스템 백업 및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프로그램이 기동 되면서 컴퓨터를 켜게 되어 있는데 아침에 일어 나보니 계속 컴퓨터가 켜져 있더라고요. 추가적인 전기요금도 나올 뿐 아니라 컴퓨터에 나는 소음으로 잠을 깨기도 하네요.
해당 업데이트를 삭제하고 재설치 하기
"장치가 절전 모드가 되지 않도록 구성한 경우에도 장치가 절전 모드(S3)로 전환되는 문제를 업데이트합니다." 이 부분이 관련이 있는 부분입니다. 업데이트 후 문제가 생길 때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윈도즈 업데이트 → 업데이트 기록 보기 → 업데이트 제거를 선택 후 나오는 화면에서 해당 코드 KB4522355를 검색 후 제거를 누르면 됩니다.

다시 자동 업데이트가 된 후에 여전히 문제 해결되지 않아 업데이트 모드로 신규 설치라고 하는 클린 모드로 재설치를 했습니다.

절전모드의 필요성
컴퓨터의 CMOS 설정에서 절전 모드로 S3로 설정해두면 절전모드에 들어갈 때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전원을 최소로 유지한 채 전원을 끕니다. 메인보드는 S3 모드에서 메모리에만 전원을 공급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쓰는 동안은 130W 정도 사용하며 종료 상태에서 1W의 대기전력을 S3 모드에서는 5W 가량을 소모합니다. 절전모드인 S3 모드로 설정하는 이유는 부팅 시간 단축입니다.
요즘 SSD를 사용 중이고 빨라서 부팅이 빠르지만 보통 키보드를 치면 바로 전원이 켜지고 1~2초 내에 바로 컴퓨터를 쓸 수 있기 때문에 더 신속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