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컴퓨터 사용 일반

기타 블로그에서 쓴글 티스토리로 옮겨 포스팅하기

티스토리에 글쓰기 API 가 막힌 뒤로 옛날 에디터로 불편하게 글을 써 왔다.
그래서 에버노트와 원노트에서 글을 쓰고 간편하게 티스토리로 불러 오는 방법을 설명할까 한다.

일일히 이미지를 다운 받아 다시 티스토리에 글을 써도 되겠지만 상당히 불편하다.
네이버 나 기타 블로그에서 쓴글은 적절히 원노트 및 에버노트에 복사 하여 글을 완성하고 티스토리로 옮기는 방법이다 

에버노트 에디터도 꽤나 불편 하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모든 포스팅을 원노트에서 작성하여
블로그 포스팅기능으로 네이버에 포스팅 하고 나서 티스트리 포스팅을 위하여 글을 에버노트로 옮겨서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한다.

준비물

컴퓨터에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 와 에버노트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야 한다.
원 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포함이 되어 있고 무료 버전은 윈도우10에 포함이 되어 있으며  https://www.onenote.com/ 에서 받을 수 있다. 에버 노트는 www.evernote.com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이메일로 초대를 하면 공짜로 프리미엄을 써 볼수 있는 10포인트를 준다고 하니 프리미엄을 써보고 싶은 분은 비밀댓글로 이메일을 남겨 주시면 초대장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그림과 글이 포함된 기타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의 내용을 복사 하여 원 노트에 붙여 넣는다.
글을 적당히 완성한다. Onenote 에 글을 거쳐야 하는 이유는 
네이버의 그림/사진의 경우 외부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차단이 되어 사진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에버 노트에 직접 첨부한 사진은 아무 문제가 없다. 에버노트는 URL 이 복사 되는 반면 
MS 원노트(onenote)는 글자를 포함한 그림을 복사하면 URL이 아니라 실제 그림이 삽입된다.

그래서 원노트 -->  에버노트  -->  티스토리 로 최종 도착한 글에 
실제 그림파일이 같이 딸려 가게 됩니다. 



에버노트로 이동하여 파일 메뉴에 가져오기에서  Microsoft OneNote 를 선택한다.


OneNote 에서 글을 쓴 섹션을 선택 한다 - 원노트라는 섹션 전체를 가져 오게 된다.


OneNote 전자 필기장 이라고 노트북이 생기고 글이 들어 가 있다.
들어간 글에는 반드시 서식메뉴에서 "서식 간단히"를 선택 하여 글을 가지런히 정리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들여쓰기 등이 맞지 않아 티스토리에 옮겼을 때  글이 엉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에 반드시 해야 할 사항은 글에 태그 부분에 티스토리라고 입력 한다.  



설치 및 설정

이제 티스토리의 관리부분에 가서 설치 및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관리 메뉴에 플러그인 을 선택하여 들어가서  플러그인 리스트에서 에버노트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선택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되는데  왼쪽 하단에 계정 연결 하기를 누른다.



에버노트에 계정을 연결하는 과정

에버노트에 가입된 이메일을 입력 하고 계속을 누른다.


글쓰기를 선택 하면 오른 쪽 상단에 Evernote 버튼이 생겨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누르고 조금 기다려 보면 티스토리라고 태그가 있는 글을 모두 불러와서 표시 해주는데
본 글을 선택을 하면  간혹 글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에는 한 5분 뒤에 화장실에 갔다와서 들어가보면
불러와 있다. 글을 불러 오는 작업을 실시간으로 하는 것이 아닌 것 같이 보인다.

다음과 같이 성공적으로 불러 온 것을 알 수 있다.
오른쪽에 파일 보관함에 그림들이 성공적으로 들어 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불러온 후에는 티스토리의 포맷에 맞게  본문과 머리말 및 폰트 등을 수정해줘야 한다.



이상 티스토리로 옮기는 방법을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