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컴퓨터 사용 일반

내 컴퓨터 SSD(반도체 드라이브)의 수명 알아보는 방법

SD(Solid State Drive)는 요즘 필수적으로 PC나 노트북에 장착되고 있는데요

SSD는 수명이 있어 빈번하게 쓰고 지우면 하드 디스크와 달리 몇 년이내 사용 하게 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쓰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도 SSD를 쓸 때마다 읽고 쓸 수 있는 한계가 있어서 여러 번 운영체제를 설치하거나 용량이 큰 파일을 복사하는 것을 꺼립니다.  SSD에는 프로그램만 설치하고 별도의 SATA 하드를 하나 더 구입하여 그기에 동영상이나 빈번히 삭제되는 파일을 저장하곤 합니다.

다나와에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SSD 240GB 모델 검색했을 때 1등, 2등 그리고  기사에서 언급한 WD SSD 은 80 TB(TeraByte)이고  삼성의 860 EVO 가 8만 원, WD가 4만 9천원 하네요. 가격이 매일 변동하고 삼성을 제외한 제품들은 계속해서 매일 몇백 원씩 떨어지고 있네요.

제품명
TBW
사용보증시간
용량
AS기간
현금가
삼성전자 860 EVO
150 TB
1,500,000 시간
250G
5년
80000
Crucial MX500
150 TB
1,500,000 시간
250G
5년
64000
WD Green SSD
80  TB
1,750,000 시간
240G
3년
49300

구매 할 의사가 있다면 조금 비싸도 SSD는 삼성 것을 사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싼 이유가 있습니다
크루셜 MX500도 가성 비가 괜찮지만 주로 많은 작업을 한꺼번에 실행하는 경우 간혹 프리징(Freezing) 현상이 생깁니다. 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웹페이지를 열다가 주로 발생하는데 화면이 갑자기 안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SSD의 산재된 공간을 계산하여 데이터를 차곡차고 써넣는 SSD의 컨트롤러가 맛이 갔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SSD 와 메모리 간에 통신이 멈춰서 화면이 그대로 멈춰 있는 현상을 말하죠.

심지어 삼성 SSD 도 간혹 생기지만 사용해보니 확실히 삼성 것이 빈도가 적다는 것을 느낍니다.
조금 비싸더라도 SSD 컨트롤러가 좋고 메모리 품질 또한 좋은 삼성 것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년 무상 보증이라서 5년 이전에 문제가 생기면 1:1로 교체해 주기 때문이죠.
Crucial 은 5년  기타 제품은 3년 이네요.  하지만 SSD 가격이 점점 떨어지는 마당에 구성비 좋은 기타 제품도 나쁘지 않습니다.  구매 용량은 동영상 저장을 하지 않을 것이면 256GB 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SSD를 만드는 회사들이 제시한 수명의 기준 = TBW, TeraByteWritten의 약자입니다.
그런데 TBW가 초과되어도 사용보증시간까지 버틸수 있다고 하네요. 초과 되면 그만큼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말이겠죠.

※ 며칠 전 SSD 가격이 폭락했습니다. 저는 Crucial MX500 256GB를 3달 전 8만 2천 원 주고 샀는데 이제 보니 6만 오천 원이면 살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해서 무척 가슴이 아픕니다.  512GB 도 10만 원대 초반으로 떨어졌네요.  3개월에 2만 원 떨어졌는데 이 속도로 가면 2020년도에 1TB가 현재 25~30만 원 선에서 10만 원대 중반으로 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무래도 조만간에 1 TB 가 대중화되지 않을까 모르겠네요.

다음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서 확인해 보시면 된다고 하네요.  빨간색 박스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용한 테라바이트 수 / 제품에서 보증하는 TBW  = 사용률이 나옵니다.
제가 쓰는 SSD는 삼성 840 PRO인데요 약 2년에 10.2테라 사용했습니다. 그렇다는 말은 앞으로 10년 이상은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소모품이므로 좀 신경을 써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토런트(utorrent.com)를 사용하는 경우 빈번하게 쓰고 지우고를 반복하게 되는데요 토런트의 저장 디렉터리는 반드시 HDD로 지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TBW 가 소진되면 더 이상 쓰기가 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게다가 보증기을 초과하게 되면 무상 A/S 가 안된다고 합니다.









한국산 삼성의 경우 Magician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 버전에는 RAPID 모드가 있습니다. 사용중인 메모리의 일부를 버퍼로 설정하여 SSD 의 순간 카피 속도를 높여 줍니다.






미국산 Crucial MX500 에는 Storage Executive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S.M.A.R.T 를 누르면  202 번에서 얼마나 남았는지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