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컴퓨터 사용 일반

윈도 10 운영체제의 일반적인 점검 진행 및 해결 방법

1) 시스템 파일 체크 및 복구

윈도 10의 설정 혹은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파일의 손상 여부 체크인데 다음과 같이 2가지의 명령어로 처리 가능합니다.
시작 버튼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윙도 키 + X 키를 눌러 Windows PowerShell(관리자) 및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실행합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윈도 원본과 비교하여 파일 손상이 있는지 체크


- SFC /scannow

System Resource Checker인데 이전 버전부터 있었던 것입니다.

보호된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잘못된 버전을 올바른 Microsoft 버전으로 바꿉니다.

 


두 개만 하면 웬만한 OS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여기서 해결이 안 되면 윈도를 클린 모드 설치로 새로 깔아야 합니다.

2) 클린 모드 설치

클린 모드 설치는 윈도 10 OS 설치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 모드로 까는 것을 말합니다.

운영체제의 큰 문제가 없다면 원본 시디나 윈도 10 업데이트 도우미만 있으면 됩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상단의 Update Assistant를 다운로드해 실행시킵니다.

Windows10UpgradeXXXX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 버튼만 누르면 설치 준비 완료가 나오고

반드시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 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하단의 프로그램은 Media Creation Tool 로서 설치 USB 및 DVD 제작을 위한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ISO 파일을 다운로드해 탑재를 선택하고 setup.exe를 실행시켜서 설치해도 동일합니다.

새 하드디스크에 신규로 설치를 할 경우 DVD로 굽지 않더라도 USB 플래시메모리로 설치 디스크를 만들어 부팅해서 설치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 모드나 클린 모드 설치는 ISO 파일 탑재 즉, 드라이브 문자를 부여해 마치 디스크처럼 만들어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