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컴퓨터 사용 일반

파일명을 일괄로 변경하는 유틸 - Renamer

오늘 영어 회화 교재의 부록 MP3 를 다운 받았는데
페이지번호나 챕터 , 소챕터 정도만 있어도 되는데 너무 파일명이 길더라고요.
이러면 스마트폰에 옮기게 되면 뒷 부분 파일명이 잘려서 어떤 파일인지 모르게 되어서

TS2eL2CD1T02_P002U01Ex2PtA.mp3 를  02U01Ex2PtA.mp3 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총 140개의 파일입니다. 일일이 바꾸려면 시간 걸리겠죠??
먼저 Renamer 를 받습니다. 상업용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무료입니다.


Installer 를 다운 받아 설치 하세요 Portable 은 설치를 안하고 사용하는 것인데 USB에 넣고 다니면서 쓸 수 있죠.
시작프로그램에 등록 시키려면 Installer를 받아야 겠죠. 이렇게 생겼습니다.

밑에 있는 패널에 이름을 변경할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위에는 Rule(규칙)인데요. Add 버튼을 눌러보면 규칙 추가란 창이 뜹니다.
여기서 모든 파일에 있는 TS2eL2를 없에야 겠죠.

1) TS2eL2 서두 없애기

Remove(없애다)에 TS2eL2 을 넣고 Occurence에 First 라고 지정해줍니다. 그럼 TS2eL2로 시작하는 파일에서
TS2eL2로 시작한다면 다 없에 버립니다.
Add Rule 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되는데 Rename 버튼을 누르면 끝납니다.


이제 CD1T02_ 를 없에야 할 차례이죠.
어 그런데 웬지 불규칙합니다 CD4T03 도 있을 수 있고 이때는 RegEx를 이용합니다.
Regular Expression 이라고 정규 표현식입니다.
정규표현식에 대해서는 오픈튜토리얼스 및 인터넷에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입력한 수식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 에 들어 가는 것은 발생할 수 있는 문자열을 나열 하는 것입니다.
파일명의 해당자리에 0~9 까지만 발생할 수 있으니 [0-9] 라고 한 것이고 만약 영문자가 들어 간다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 0-9A-Za-z]
뒤에 { 1} 자리수를 말합니다. 2자리라면 {2} , 1~4자리라면 { 1,4} 이렇게 해야 겠죠.
만약 CD1T02 에서 T 가 없을 수도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CD[0-9]{1}T*[0-9]{2} 이렇게 해야 합니다
*은 앞에 문자가 있던지 말던지 입니다.
+ 는 앞의 문자가 계속 반복되는 경우입니다. CD1TTTTT02가 있다면 CD[0-9]{1}T+[0-9]{2} 로 하면 되겠지요?
^([0-9a-zA-Z]+)_$ 로 한번에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는 시작이고 $는 끝입니다.
( ) 는 $1 매개변수로 빼서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정규식은 개발자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사항이지만 이런 유틸 사용하거나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정규표현식은 오픈튜토리얼스에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Rule 을 지정하고 Preview를 눌러보면 Name , New Name 으로 대충 감이 잡힙니다.
Rename 버튼을 최중으로 눌러 보시면 139개의 파일이 싸그리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규칙들이 많은데요 특정 위치에 특정문자를 삽입(Insert), 삭제(Delete), 교체(Replace)
를 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Remove 대신에 Replace를 사용하셨다면 해당 문자열이 다른 문자열로 치환하실 수 있겠지요.
Extension 은 확장자를 싸그리 변경할 수 있고 Strip은 벗겨 내는 것입니다.
이외에 다른 옵션은 써보면서 익히시면 되겠지요.
비밀이지만 예전에 불법 멜론에서 받은 음악 파일의 순번을 정리할 때도 사용하곤 한답니다.
01. 노래이름_싱어.mp3인데 정규표현식으로 [0-9}{2}\. 이것을 없에(Remove) 버리면 되겠죠
MP3 태그 및 파일 관리의 지존인 mp3tag 와 더불어 사용하면 일단 상당히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