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펀다 최종 투자현황 공개 & P2P투자후기 이벤트 참여

펀다가 오랜만에 투자후기 이벤트를 엽니다.

이벤트에 참여 하면 무조건 5천 투자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받아서 재투자 하려고 합니다. 가능성이 없겠지만 경품에 당첨되면 더욱 좋고요.

펀다의 "슬기로운 투자생활" 투자후기 이벤트

[이벤트 기간]

■ 이벤트 일정 : 6월 11일 (목) ~ 6월 24일 (수)
■ 당첨자 발표 : 6월 26일 (금)
■ 이벤트 경품 :

- 투자후기 참여 : 5,000포인트 (전원
- 우수 투자후기 : 50,000포인트 (3명)
- 인기 투자후기 : 친구 추천포인트 5배 적립 + 추후 이벤트 혜택 (기대해 주세요)

 


제가 2016년 4월 부터 4년 넘게 P2P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P2P금융이라고 옛날 음지의 사채 시장을 핀테크(금융 + IT ) 기술이 새로 출현 하면서 양지로 끌고나와 만든 꽤 크게 발전한 금융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 투자자보호를 위하여 온투법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 이 제정 되었답니다.

뭐 결론 부터 말하면 돈 놓고 돈 먹기 입니다. 돈을 빌려주고 이자와 원금을 받는 것인데요.

은행에서 돈 빌리는 개인신용대출과 부동산 담보를 제시하고 돈을 빌리시는 분들을 대출자(차주)라고 합니다.

이 분들이 워낙 돈 빌려서 안 갚으시는 분이 많아서 저를 비롯한 돈 때인 많은 P2P투자자들 그리고 P2P플랫폼 운영회사 분들이 많은 고생을 하고 계십니다.

빌렸다가 갚지 못하면 투자자는 손실로 이어지는데 담보를 팔아서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 부동산 및 동산상품에만 투자를 해야 합니다.

 P2P플랫폼 추천은 주식으로 말하자면 코스닥 종목 추천과 다름이 없는데요. 왜냐면 플랫폼 운영을 잘 못하면 원금이 안 돌아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추천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고 원금의 대부분을 보호해주는 세이프플랜이 있고 철학과 상도덕이 있는 CEO가 잘 운영되는 플랫폼에만 투자하고 있어요.

그런 플랫폼과 투자상품을 잘 선택하여 투자하면 주식보다 나은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어요. 왜냐면 일종의 채권이라 원리금을 받을 만기가 있고 연체 소식만 없으면 대부분 만기에 상환이 되고 매월 월세와 같이 세후 6% 이상의 이자를 꼬박꼬박 주기 때문이죠. 주식같이 매일 미쳐날 뛰는 변동성도 없어요.

그 중 한 곳인 펀다는 소상공인의 가게 운영자금을 인터넷상에서 여러 사람의 돈을 실시간으로 모아 대출 해주고 투자자에게는 9% 이상의 이자 수익을 제공하고 있는 P2P투자처 입니다. 투자자는 돈 빌려 주고 세후 5~6% 정도의 이자를 받습니다.

세이프플랜이란 손실 보험이 있어 세이프플랜 마크가 달려 있는 채권상품에 투자하면 받을 원금을 일부 보장해주고 대출 금이 5천 만원 이하의 채권상품에는 전액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즉, 돈 빌려준 대출자가 연체를 하거나 채무 불이행을 하면 만기까지의 원금을 매달 세이프플랜에서 대신 내줍니다. 투자자는 안심하고 투자를 할 수 있죠. 8월 부터는 온투법 때문에 세이프플랜이 없어지고 펀다가 마련한 다른 투자자보호장치가 생길 것 같습니다.

아마도 개별 채권에 최대 투자금액을 줄이거나 1개월 단기상품을 만들고 대출 심사를 좀더 깐깐하게 면밀하게 하여 수 많은 채권을 강제 분산투자 하는 상품이 될 것 같습니다.

세이프플랜이 없어도 항상 P2P투자는 위험이 있으므로 동일 금액으로 다수의 채권에 분산투자하세요. 타 채권에서 발생한 수익이 손실을 커버해 주기 때문이죠.

8월 까지 투자한 채권에 대하여 세이프플랜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 ​

현재 세이프플랜 투자자 보호 시스템도 있고 월 정기적인 자동이체 & 1만 원 자동투자를 설정한 후 잊어버리고 세후 7% 올리는 투자처로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달은 3가지 질문에 대한 응답을 적어야 하는데요.

1) P2P 투자 가운데 펀다에 투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17년 쯤에 우후죽순 나타난 여러 P2P플랫폼 업체를 지켜 보고 있었는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해는 펀다라는 업체를 눈여겨보고 있다가 유명 네이버 블로그로 부터 받은 2만 원 짜리 수퍼 가입쿠폰을 받아서 쨉싸게 가입한 이후 알아 본 결과 생각보다 부실이 적고 안정적으로 5~6% 수익을 올릴 수 있겠다 판단하고 투자하게 되었네요.

펀다 첫 투자 후기를에 당시 계기를 잘 설명해놨어요

소상공인 대출 전문 P2P투자 펀다(FUNDA) 가입 및 투자 시작후기

뭐 그 뒤에 2년 째 투자 하다보니 부도가 많이 나긴 했지만 세이프플랜이 있어 원금을 모두 상환 받아서  겉으로는 부실율이 0이 되었네요. 세이프플랜 덕에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었어요.

2) 나만의 펀다 투자전략은 무엇인가요?

최소 투자금 1만 원 으로 자동 투자를 이용 / 수동 투자의 경우 매출액이 일정하고 증가하는 업체 위주로 수동투자를 했답니다.

3) 펀다에 투자해서 받은 재테크 수익은 어떻게 이용하실건가요?
투자의 목적이 노후대비라서 무조건 재투자에요.

투자 현황

상환 완료 된 채권은 세후 7.07% 로 투자가 마무리 되었고 상환중인 채권은 정상적으로 상환된다면 세후 6.53%/전체 적으로 세후 6.99%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습니다.

연체가 발생했는데 원금은 보전해주고 모두 부실처리 되었으며 현재 8건만 남아 있습니다.

저는 세이프플랜이 적용되는 6개월 만기에 5000만 원이하 대출 상품위주로 투자를 해서 부실난 채권은 모두 원금을 돌려 받았습니다.

세이프플랜이 고갈 되면 위험할 수 있지만 현재 세이프플랜의 수명이 얼마남지 않아서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하고 위에 첫 투자후기를 참고하세요.

현재 펀다나우 1.5 개월 단기 상품 위주로 투자하기 위하여 자동 투자로 설정해서 투자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펀다나우 상품에만 투자가 되더군요. 자동 투자 되더라도 채권의 내용을 보고 취소를 하거나 3시 이후에 입금을 하면 계좌에 남은 남은 금액이 자동으로 펀다 나우 상품으로 자동투자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벤트에 참여 필수 조건으로 펀다가 부여한 추천인코드를 명시해야 하는데요.

이벤트 기간에 추천인 코드/링크로 가입하면 투자지원금 명목으로 총 5천 원 상당의 투자 포인트를 줍니다. ​
저의 추천인 코드는 MFST6 이며 http://bit.ly/2Dg3aL2으로 접속하면 연결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