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어니스트펀드 P2P투자 플랫폼 방문 후기

개인 P2P 투자 전문 분석 블로거(Blogger) 세우야님의 주선으로 투자자 자격으로 방문할 기회가 생겨서 여의도 63빌딩 어니스트 펀드 본사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활동을 하지 않아서 6개월 전에 참석을 하지 못했었는데 어니스트 펀드에 투자금 비중이 높아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참석하였습니다.  

최근에 어니스트 펀드의 상품 종류가 다양화되고 가입자 및 대출 잔액이 늘어나면서 업계 5위까지 올라왔다고 합니다.  개인신용 포트폴리오 상품만 취급하다가 처음으로 각종 담보 상품으로 영역을 넓히면서 능력 있는 인재들을 뽑아서 사업을 진행한 성과로 보입니다.

개인신용 포트폴리오가 중단되고 작년 6월 경 영화관에 투자하는 "롯데시네마 타워 부동산 투자 상품"을 기점으로 담보 상품을 출시하면서 주택 담보 포트폴리오 , NPL 담보 채권, 개인신용 채권과 부동산담보 채권을 혼합하여 출시한 하이브리드채권 상품, PF 건축자금 대출 및 준공 자금 대출 상품, ABL(자산유동화대출)의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있고 어니스트 펀드의 강점인 포트폴리오 화가 다양한 상품에 시도된 결과로 NPL 담보 채권을 모아 놓은 개인적으로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NPL 포트폴리오 상품이 완성된 것 같습니다. 

부 대표님의 설명으로 간담회가 시작되었는데 최근에 10명의 신규 인재를 충원하는 등 직원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무실이 좁은 듯 여의도 근처로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IT 및 운영 관련 임직원의 출신성분 또한 짱짱한 IT 업체 및 금융기관입니다.  엄청난 비용을 들어서 영입을 했고 제 역할을 다해주시고 어니스트 펀드의 지속경영 가능성에 도움을 주시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 상품의 경우 심사가 중요한데 대형 감정평가사 및 미래에셋 등 금융권에서 10년 이상 한 분야에 경험 있는 경매 및 담보 심사평가, 여신심사 전문가가 심사를  맡고 있어서 안심이 되었습니다.  
P2P 업체의 핵심은 능력 있는 인재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원태연 실장님과 설경민 팀장님 두 분이서 아주 중요하고 핵심적인 역할 해주고 계셨습니다. 

실제로 대출이 실행되기 전에 인터뷰 같은 것이 있는가 하는 세우야님의 질문에  상품을 기획하고 출시하고 상환시킬 때까지 항상 무슨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실제 대출이 실행되기 전에 불안해서라도 직접 방문하는 등 여러 번의 체크를 거친다고 하셨습니다. 투자자 대신 불안(?) 해 해주시는 설경민 팀장님의  자세가 아주 믿음직스러웠습니다. 

상품기획자도 출시하는 상품에 투자를 하고 있고 가족에게 권유하지 못할 상품은 출시를 하지도 않는다는 마음가짐이 어니스트 펀드의 "정직하고 솔직하고 순수함" 모토에 어울리는 것 같았습니다. 
또한, 두 분의 말씀에서 안정적이고 다양한 상품을 면밀하게 심사하고 보수적으로 조심스럽게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감명을 받았습니다. 


신한 계열 금융사, KB 인베스트먼트, 한화증권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고 하며 투자에 대한 큰 이익보다 협업하면서 배우거나 경험을 쌓는데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신한은행과 협업하여 예치금 관리 시스템을 직접 개발했고 현재 신한은행과 거래하는 많은 P2P 업계에서 예치금 신탁 시스템의 표준으로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오퍼레이션뿐만 아니라 여기서 IT 및 금융개발팀의 역량이 뛰어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 방문 시 요청받은 것은 보안 서약서였습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보안의 자세(Security Awareness)입니다.  보안에 대한 경각심이 가장 중요하고 다른 것을 아무리 잘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보안이 무너지면 한순간에 기업은 무너집니다. 그래서 보안을 신경을 쓰는 업체는 건실하다고 간주합니다. 

실제로 자료를 훑어보니 죄다 중요한 개인 정보는 화이트 처리가 되어 있어서 알아보지 못하는데 보안 서약서까지 받을 필요가 있었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을 대비하여 담당 매니저님께서 만반의 준비를 한 것 같습니다. 이번이 자료 공개는 처음이자 마지막이라고 하셨습니다.  최근 대규모 개인 정보 유출 사고 이후  민감한 이슈인 개인 정보 유출에 관련하여  온라인 보안뿐 아니라  오프라인에도 유출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을 보니 보안에서도 밑을 수 있는 제대로 된 업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보안문제이외에 P2P업체를 무너 뜨리는 또 다른 요소가 있다고 하는데 바로 "연체"라고 합니다.  일반 투자자는 연체를 마치 돈을 돌려 받지 못하는 것처럼 인식 하고 있기 때문에 연체/부도가 나지 않기 위하여 심사에 보수적이라고 합니다. 

투자자금의 안전을 위하여 상품 심사에 사도 최대한 보수적으로 준비하고 조금이라도 문제 발생 시 상품을 출시하지 않고 출시된 상품도 기표 전에 돈이 묶인 일수 만이 아니라 한 달 이자와 함께 즉시 돈을 돌려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자의 자금이 우선이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보수적으로 심사하고 운영하는 것은 어니스트 펀드의 긴 상품 페이지에 나와 있다고 하시면서  상품을 출시할 때 거의 모든 정보를 담으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채권 상환의 해결 책으로 시나리오 A~D까지 마련하고 보수적으로 안정적으로 상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실제 서류를 훑어보니 사업이 제대로 투명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으며 근로소득으로 벌어들인 피 같은 돈을 맡겨도 될 것 같은 믿을 수 있는 업체로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상품의 다양성 측면에서  타 업체의 경우 부동산이면 부동산 동산이면 동산에 국한되어 1가지 종류만 취급하는데 경기 변동 및 경제 상황에 따라 대처하고 투자자의 수익을 보장해주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했습니다. 

어니스트 펀드의 경우 철저한 준비와 테스트 후에 공연 및 문화콘텐츠  식당 관련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하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 스럽게  보수적으로 접근하려는 모습이 보였으며 충분한 사전준비로 최악의 상황까지 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 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군에 투자하려면 어니스트 펀드에 투자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좀 더 보수적으로 준비하는 투자자의 안전을 생각하는 어니스트 펀드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간단한 회의 및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휴게실 같은 공간입니다

근무환경은  비교적 자유로운 것 같았습니다.  아고라라고 적혀져 있는 휴게실 같은 공간은 회의실과 휴게실로 사용 중인 것 같았습니다. 보통 휴게실은 별도로 분리된 공간인데 오픈 된 공간에 냉장고에는 무한 음료수와 휴게실의 찬장은 무한 라면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비 좁은 공간에서도 직원의 근무환경에 이바지 하려는 경영진의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방문하신 투자자 분들의 높은 질문 수준과 심사파트 2분의 믿음직하고 명쾌한 답변 그리고 오랜만에 먹은 맛있는 피자와 맥주 감사 드립니다 


어니스트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는 투게더 펀딩과 마찬가지로 회사이름을 보고 결정했습니다.

회사 이름이 Honest로 신뢰성과 진정성을 모토로 제시하는 업체이기도 하지만 담보상품의 시작 부터 지켜 보면서 완벽하게 상환 가능한 상품만 잘 심사해서 내놓고 있다는 것을 확인 했고  

신한은행 및 각종 벤처 투자사가 투자를 하였고 IT 핀테크를 이끄는 회사라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언론 홍보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직원들이 모두 젊고 가능성이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사업 초창기 부터 지금까지 지켜본 결과 각종 담보물을 포트폴리오화하여 출시한 상품이 마음에 듭니다 P2PCare 등의 투자자 보호장치와 함께 운영 되고 있으며  상품 심사 및 출시 그리고 상환까지 보수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 하는 업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 했습니다.  업계의 상황 및 상품에 변동이 생겼을때 즉각 대책을 마련하여  공지해 주고 있는 것도 플랫폼 선택기준에 부합 됩니다.

P2P투자 플랫폼 선택의 고려 사항

투자를 계획하신다면 어니스트펀드를 추천 드립니다. 투자 해 보시면 알게 되시겠지만  합리적인 수익률에 다양한 투자자보호와 안정적인 출구 전략까지 마련한 규모가 있고 안정적인 운영을 하는 P2P업계의 몇 안 되는 업체 중 하나로 생각 됩니다.




현재 신규가입시 1만 투자포인트 이벤트 진행중입니다. 

아래 추천장으로 가입하여 투자 하시면 투자할 수 있는 1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받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죠.


https://www.honestfund.kr/event/referral?key=f8aa1f3493ab8cbca3b0a9efde631d1c0d75517b


img_referral_c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