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스프레드시트 응용

일일 펀드 분석 및 이벤트 E-mail 통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펀드수익률 관리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펀드 수익률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재작년에 최종 수정을 하였는데 기준가 수집하는 방법 , 초기화면에 상승,하락 펀드, 설정액 증가 , 감소 펀드 표시 기능을 추가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을 하였습니다.

 

몇몇 수정 사항 & 최신 업데이트 @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펀드수익률 관리

개인적으로 펀드 투자를 거의 하지 않고 주로 주식이나 ETF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년 전 부터 만든 구...

blog.naver.com

이번에는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펀드 시트에 몇가지 기능을 추가하였는데 공개용에도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개선 한 기능은 recordHistory() 라는 일일 수익률 기록 함수가 하루에 한번 씩 실행 되는데 투자하고 있는 펀드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첫 화면인 "펀드종합" 시트와 이메일로 알려 주는 기능입니다.

원래 펀드닥터에서 직접 가져 왔을 때는 1일 벤치마크 수익률 및 펀드 결산일을 알 수 있었는데 펀드닥터에서 가져올 수 없게 되어 어쩔 수 없이 네이버 증권을 이용하게 되었답니다.

그 때 만들어둔 루틴을 사용하였습니다. 펀드 관리 시트는 거의 안 들어 오는 터라 들어가지 않고 매일 마이너스 난 펀드가 원금을 회복하는지 알고 싶었고 설정액이 심하게 빠진다는 것은 펀드에서 자금유출이 심하거나 수익률이 저하되는 경우인데 이것을 매일 매일 채크해서 메일로 받아보면 어떨까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5일 설정액 증가 펀드
2) 5일 설정액 감소 펀드
3) 목표수익률 도달 펀드
4) 5일 수익률 3% 이상 초과 펀드

알고자하는 정보가 있다면 얼마든지 이벤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액 증가 펀드는 보유펀드기준가 시트의 5일 설정액 증감 정보를 이용하였습니다.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표수익률 도달 펀드는 보유펀드 기준가의 H열에 목표 수익률을 직접 설정 해주었습니다 .
5일 수익률은 보유펀드기준가 시트의 F 열인 5일 수익률을 참조 합니다.

 

보유펀드 기준가 시트

일일 실행 후 결과 - 메일전송, 첫화면 공지

메일 전송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구 메뉴의 스프레드 편집기를 실행 시키면 소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읽기 전용입니다. 수정을 위해서는 시트 복사 해서 사용하세요.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펀드 수익률 관리(공개용)

펀드종합 2021. 7. 3,휴일 구분,전체 펀드,현재 운용 펀드,매도 펀드,구분,펀드명,등락률,수익률 잔고 평가금액, 5,302,896 , 5,302,896 , - ,최대 상승,이스트스프링차이나AShare UH_주식S,1.51%,67.45% 현재 총

doc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