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스프레드시트 응용

주식계좌별 수익률 계산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같은 주식이라도 장기로 보유할 물량과 단기 보유를 목적으로 별도의 계좌에 나눠서 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 관리는 여러 계좌에 분산된 주식들을 한곳에 모아 수익률을 계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매도한 것까지 모두 고려하여 실현 손익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수 및 매도 시트에는 계좌명을 지정하는 곳이 있는데 증권사 및 계좌별로 구분하기 위한 목적 이외에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전체 수익률 보다 개별 계좌의 수익률을 계산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계좌 별로 하나씩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만들어 되지만 매일 새벽에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투자 결과를 기록하는 부분도 있고 한 곳에서 모두 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각 계좌 별로 수익률을 알고 싶은 계좌 별로 시트를 만들면 됩니다 
주식을 이전해왔을 때의 처리는 각 매수/매도 건에 대하여 계좌 구분으로 변경처리하고 계좌에서 매도한 경우에는 그대로 놔두면 됩니다. 해당 계좌에서 평균단가로 실현 손익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수익률은 증권사와 약간씩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시트는 주식만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고 수수료에서 유관기관 수수료를 계산할 수 없고 ETF의 경우 세금이 과표 기준 가로 정해지기 때문에 수익률이 약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매도시 수수료 및 세금 계산해주는 서비스가 증권사별로 있으니 값을 수작업으로 입력을 해 주면 됩니다.

필드를 보시면 종목 명의 카카오같이 2개가 있고 증권사 별로 계좌 구분을 해 놨습니다. 각 증권사별로 해당 주식의 수익률을 할 수 있습니다.

총 매수 금의 수식입니다.

=SUMIFS(매수금액,매수종목명,A2,매수증권사,B2)

매수증권사로 영역의 이름은 매수 시트의 I2~ I 행의 마지막 행입니다. = '매수'!I2:I
매수 종목명이 A2 이고 매수 증권사가 B2 인 조건의 매수 금액을 모두 더하는 것입니다.
다른 부분은 종합 탭과 동일하고 매수 증권사 부분만 새로 추가한 것 밖에 없습니다.

이 로써 특정 계좌를 포함 시키거나 특정 계좌에 있는 종목을 제외하여 별도로 수익률을 계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카카오라는 종목을 신한금융투자에 있는 것은 빼고 싶으면 해당 라인을 삭제한 다음 전체 수익률의 계산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