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스프레드시트 응용

ETF 구성종목 정보이용 실시간/익일 수익률 계산 @ 구글 스프레드 시트 이용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의 경우 일반적으로 전일 미국 시장 종가 + 선물 지수에 의하여 시초가가 결정되고 있기 때문에 다음 날 시초가 수익률을 예상해보고자 합니다. 수익률 계산하는 부분은 원래 펀드에서 구성종목을 가져올 때 만든 것을 그대로 적용시킨 것인데요.

현재 투자하고 있는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하고 KODEX FANG플러스(H)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TIGER ETF는 구성종목/ 비중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지만 KODEX ETF는 엑셀 형태로 제공하고 있어 실시간으로는 가져오지 못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직접 엑셀로 다운로드해서 붙여 넣어야 합니다.

운용사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오니 종목명과 정확한 비중을 알 수 있어서 TICKER 에 구글 파이낸스 종목코드를 미리 검색 해서 적어 두면 실시간 수익률 계산이 가능해서 해외 펀드라면 다음날 시초가 수익률정도는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와이즈 리포트에서 나오긴 하는데 해외 ETF는 비중이 안 나와서 실시간은 불가하고 리밸런싱 주기마다 수동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종목명과 종목코드, 비중만 넣고 TICKER 는 구글 파이낸스에서 종목 명을 검색해 보면 코드가 나오니까 적절히 수정하면 됩니다. TICKER를 지정하면 등락률에 구글 파이낸스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왼쪽은 두 ETF를 수기로 입력하고 오른쪽에는 실시간으로 가져온 데이터입니다. KODEX ETF는 수작업이 필요할 것 같군요. 좌측에 링크를 클릭하고 엑셀이 뜨면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됩니다.

 

항목 수식 설명
수익 비중 =(1+D2)*C2 개별 비중(C2) + 개별 비중(C2)* 등락률(D2)
수익률 수식 =SUM(E2:E11)/SUM(C2:C11)-1 수익 비중의 합 / 개별 비중의 합 -1
TICKER 검색해서 입력
등락률 =googlefinance(B2,"changepct")/100

TICKER는 www.google.com이나 finance.google.com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글로벌 종목 특히 대만이나 일본 등 다른 국가 종목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는 0.64% 로 나오고

KODEX FANG플러스(H)는 0.41% 로 나옵니다.

구글 시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hsEmeIOd3mzMpZ2NqlsrlhyA8noceir8jHzoAt_ImE/edit#gid=1918367846

구글 스프레드시트 복사하기 http://docs.google.com/spreadsheets/d/1hhsEmeIOd3mzMpZ2NqlsrlhyA8noceir8jHzoAt_ImE/copy?usp=sharing

 

 


 

국내 ETF 구성 종목 가져오기 @ 구글 스프레드 시트 이용

어떤 분이 ETF 구성종목을 가져올 수 없나고 질문을 했었는데 저도 마침 필요한 부분이라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국내 ETF를 검색 해보면 ETF의 구성종목이란 곳이 있습니다. TIGER

richardshin.tistory.com

국내 ETF의 구성종목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가져오는 방법을 포스팅했는데요.

구글 앱스 스크립트(GAS) 함수에서 URLFetch 함수로 홈페이지를 통째로 읽어서 필요한 정보를 빼내는 방식으로 가져왔습니다. 미국 증시 상장 ETF도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importhtml() 함수로 비교적 쉽게 가져왔습니다.

 

미국 증시 상장 ETF - 구성종목 가져오기

국내 ETF 구성 종목에 이어 해외 상장 ETF 의 구성종목을 가져와봤습니다. 출처는 http://etfdb.com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