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피플펀드 트렌치 분산 P2P투자 10월 투자 후기

피플펀드는 고수익 상품인 PF 대출 및 ABL 과 수익은 낮으나 그나마 안전성을 보강한 아파트 담보 그리고 시그니처 상품인 부동산/개인채권 트렌치 A, B 상품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 고수익 상품에 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개인채권보다는  담보의 연체 및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대응을 할 수 있는 부동산 트렌치 A에 주로 투자 중입니다.  이 상품은 거금의 금액을 한꺼번에 투자해도 되는 안전한 상품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인적인 자금 사정 상 주력으로 투자 중인 각 플랫폼에 있는 투자금은 대부분 재 투자하고 월 발생하는 이자와 일부 상환금을 최근 투자한 피플 펀드에 옮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이번 달은 10월 7일까지 추석 투자금의 1% 리워드 행사로 개인채권 트렌치 A에 투자금의 절반이 들어갔고 신규로 나온 개별 고수익 채권이 없어서 트렌치 A 와 B 상품에 투자하였습니다. 그래서 남은기간 트렌치 상품으로만 분산 투자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어차피  트렌치 A 이든 B 이든 부동산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개별 채권을 분산 투자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트렌치 B 투자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은 
실제 손실을 본다는 가정하에서  기초자산에 투자된 금액의 16.27% 이상 회수 불가능한 손실이 발생했을 때  원금 전체를 잃게 된다는 것입니다. 

16.27% 미만의 손실일때 트렌치 A는 원금을 지키고 단기 연체, 장기연체를 거쳐 손실이 확정될 때까지 트렌치 B, C는 계속 연체 상태로 남아 있으며 연체이자와 최종 회수금은 트렌치 B, C 순서대로 배분되게 됩니다. B 투자자는 5.16% 의 손실 시 원금을 지키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트렌치 B 28호와 트렌치 A의  69호의 기초자산 

기초자산의 위험도와 대출기간 및 금리에 따라서 투자금의 구성 비율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구성 비율을 차지하는 채권이 부실이 된다 하더라도 부동산 채권이 담보가치가 존재하고 LTV가 안정권에 있고 피플 펀드의 심사진에 의하여 면밀하게 심사되어 통과된 채권이라 추심의 과정을 거쳐 8% 이상의 손실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금리가 높고 위험부담이 있어 18%의 수익률에 투입비율이 6.76%인 부동산담보(포천 토지) 채권이 손실로 이어진다면 추심의 과정을 거쳐 절반 이상 회수 가능하다는 전제에서 보면  트렌치 B 투자자도 원금 보전 이상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래프에 5.16% 손실 발생 시 원금 보전이라고 언급해 놓은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트렌치 A, B 투자 시에 만일을 위하여 기초자산을 살펴서 중복이 심하지 않도록 격 호로 분산 투자하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마가 사람 잡을 수도 있어서 손실이 두려우면 개인채권/부동산 트렌치 A 상품과 개인적인 판단으로 선별한 개별 채권에만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트렌치 상품에 대해서는 투자하면서 적은 글이 있으니 다음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월 10월에 투자했거나 및 투자할 채권

상품명
투자금액
수익률
내용 ( 투자 선택 이유 및 기타 리스크)
부동산 트렌치 A
20
11%
부동산 트렌치 B 보다 선 순위로 원리금을 먼저 상환 받고 16.5%까지 손실이 나도 상환에 문제없는 안정적인 상품
부동산 트렌치 B
20
17%
개별 상품의 100% 무사 상환을 빌며 개별 상품에 분산 투자하는 고 수익 포트폴리오 상품. 16.5% 손실이 나면 원금 전액을 잃게 되는 
위험한 상품. 
일부 손실로 이어져도 면밀한 심사를 거친 담보가치가 있는 채권으로 부분 원금 손실에 그칠 것으로 예상 
개인채권 트렌치A
50
10.5%
40개 이상의 개인 신용 채권에 분산 투자하는 트렌치 상품으로 17% 이상의 손실에도 원리금을 지키는 안정적인 상품.
금융위기 때도 개인 채권의 부실률이  5% 정도였으며 사실상 17% 이상 손실은 불가능함  
개별 부동산 채권
10
14~18%
PF(건축자금대출)  및 ABL(자산유동화대출) 상품으로 14% 이상의 수익률 제공. 
 
100
14~15%
 

 
세후 최소 1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비중에 맞춰 세전 14~15%로 정했습니다.
남은 15일 동안에 15% 이상의 개별 채권이 나오면 추가 투자를 하고 아니면 아파트 담보 채권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금액 기준 현재 담보 채권의 구성입니다.

 

분산 투자방법 

기본적으로 분산 투자는 자동 분산 투자를 이용합니다.  매월 100만 원 투자한다면
▲ 10만 원씩 나오는 모든 트렌치 상품에 투자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상품별로 순차적으로 오픈 되므로 중복 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 특정 채권만 선택 하고 나머지는 상품 오픈시 수동으로 투자하는 방법 
기타 채권은 수동으로 투자 하시면 됩니다. 

고수익의 개별 채권과 트렌치 상품에 동시 투자하여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률을 높인다


피플 펀드의 개별 투자 상품과 트렌치 A, B 상품을 적절하게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이고 연체/부도가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으로 투자하려는 목적으로 투자합니다.  
즉, 매월 고정 투자금의 50%를 부동산 트렌치 A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고정 수익을 확보하고 나머지 투자금액은 트렌치 A의 기초자산에 포함되어있는 개별 부동산 채권(안정적인 선별된 채권 )에 10만 원씩 투자하여 초과 수익을 추구합니다. 10만 원단위로 투자하면 거금 상환 시 투자처를 물색할 필요 없이 바로 현재 나와 있는 상품에 재 투자가 용이합니다.  개별 채권에도 소액 분산하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피플 펀드에서 면밀히 심사하고 출시를 할 테지만  P2P 상품의 설명을 잘 읽어보고 합당한 이유가 있고 투자 판단을 한 후에 투자해야 합니다. 



피플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 
→ 제 1금융권(전북은행)과 협업으로 가장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업체 
→ 금융권 및 벤처 캐피탈로 부터 많은 투자를 받고 P2P 업계에서 5위의 수준의 직원수가 많고 회사의 규모가 크기 때문.
→ 투자 UI 및 인프라가 제일 깔끔하고 메이저 업체 중에서 가장 먼저 투자 편의성을 제공
→ 자세한 상품 설명과 상환 계획(시나리오), 상품의 리스크(위험), 투자자 보호 관련 안전장치 등  상품 페이지에 잘 요약하여 명시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 특히, "한 마디로 ~ "  초보자도 알 수 있게 상품에 대한 요약을 잘 해주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  세후 및 플렛폼 이용료를 제외한 만기에 실질적으로 고객이 받을 수익률을 미리 알려 주는 편의성 제공
→  분산 투자를 할 수 있게 안정적이고 다양한 상품을 매 일 혹은 매주 펀딩을 해주고 있다. 
→  자세한 상품 설명과 투자자보호 관련 안전장치 그리고 리스크등을 투명하게 설명해 주고 있고 
연체 및 부도 시 높은 전문직원의 추심능력으로 자금회수한 전력이 있어  나름대로 믿고 투자하는 업체중 하나입니다.
→  고객 투자금 보호를 위하여 금융공학을 이용 트렌치 상품을 개발하여 대박을 치고 있기 때문.
 
이 글은 매월 투자 정리 및 10월 후기이벤트애 참여를 위하여 쓴 글 입니다.
피플펀드도 매월 후기 이벤트를 시작 했습니다. 투자 내역을 블로그에 공개하면 3천 원의 리워드를 줍니다 받은 리워드는 투자할 때 수익률을 높여 줍니다. (10만원을 투자하면 0.3%의  수익률 향상 ㅋ)
 
 
※ 피플 펀드에서 신규 가입자에게 투자 가능한 1만 포인트를 지급하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10만 원 부터 투자 가능하므로 9만 원만 입금하고 투자 하여 첫 투자를 10% 수익률 먹고 들어 갈 수 있답니다. 

피플 펀드 투자하기  

https://ppfd.kr/ellF 피플펀드 추천인코드 Sl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