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스프레드시트 응용

암호화폐 수익률 관리 수정사항 @구글 스프레드시트

매번 시트를 접속해서 입력하기 힘들어서 스마트폰에서 입력할 수 있도록 웹페이지를 만들면서 암호화폐 수익률 관리 시트에 오류가 발견되어 수정했습니다.

1. 새 코인을 생성할 때 검색 속도가 느림
몇천 개나 되는 암호화폐를 모두 가져오다 보니 늦어졌는데 KRW로 투자 가능하고 시가총액 순로 100개 토큰만 가져왔습니다.

조정하려면 확장 프로그램에 Apps Script 선택하고 CoinGecKoList() 함수를 보시면 https://api.coingecko.com/api/v3/coins/markets? vs_currency=krw&order=market_cap_desc&per_page=100&page=1&sparkline=false 가 있는데 여기서 per_page의 수치를 조정하면 됩니다.

 

2. 입력 화면 개선 - 창을 띄우지 않고 사이드바에서 해결

거래내역 입력은 창과 사이드바에서 모두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3. 스마트폰에서 입력 가능하도록 웹앱(WebApp)을 만듦

4. 현재 투자 와 전체 투자로 나눔

예전 버전에서는 투자목록 시트밖에 없어 투자시작부터 수익률이 계산 되었는데 현재투자 코인만 별도로 분리를 하여 수익률이 계산되도록 했습니다.

※ 현재가 및 등락률은 전체투자목록에만 표시되고 투자목록 시트에서는 전체 투자의 정보를 참조되니

코인가격을 가져오는 API 제공사를 변경하려면 전체투자목록에서 하면 됩니다.

5. 매수/매도 시트의 이름영역 자동 업데이트

매수 및 매도내역을 입력할 때 평균단가 계산을 2행부터 마지막행까지 입력된 내역을 이용하여 하는데 2행 전에 입력 하거나 마지막행 다음에 입력하게되면 제외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거래내역 입력시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했습니다.

영역조정.gs 파일의 updateNamedRangeForSell() 와 updateNamedRangeForBuy() 함수 입니다 .

주의 사항으로 2행은 절대 지우시면 안됩니다. 종목을 생성할 때 2행의 정보를 복사해서 입력하거든요.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