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스프레드시트 응용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암호화폐 수익률 관리

 
암호화폐 가격정보 가져오기에 관한 글포스팅 했는데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가상화폐 정보 가져오기

최근 암호화폐를 거래 하면서 수익률을 관리할 수 있도록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주식과 비슷하기에 해외주식 시트를 수정하여 만들면 될 것 같아 준비중에 있습니다. 제일 문제점

richardshin.tistory.com


이번에는 해외주식 투자를 하면서 만들어 두었던 구글스프레드시트로하는 해외주식관리를 수정해서 암호화폐 관리하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시간을 들여 오랫동안 수정을 하여
이제 어느정도 완성도가 올라와 공유 드려 봅니다.

이전에 만든 주식/펀드 관리 시트에서는 매우 복잡했는데 필요한 부분만 놔두고 다 뜯어 고쳐서 단순화 시켰습니다.
수익률 계산 수식은 주식관리와 비슷하며 암호화폐 정보를 가져오는 구글앱스크립트를(GAS) 함수의 활용이 핵심입니다. GAS를 이해하신다면 충분히 분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구성 생성 및 사용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시트의 구성

1) 종합 : 수익률 및 평가금액 표시
2) 투자목록 : 현재 투자중인 암호화폐만
3) 전체투자목록 : 현재와 과거 투자 했던 암호화폐 모두
4) 매수 : 매수 내역
5) 매도 : 매도내역
6) 일일기록 : 현재 투자중인 암호화폐의 수익률을 일일 기록합니다
7) 기간손익 : 기간별로 손익등을 계산
8) 분석 : 120일, 120건 매수/매도분 손익을 보여 줍니다.
9) 코인리스트, Code 시트 : 설정에 관련된 시트 이므로 손대거나 삭제하면 안됩니다.


사용하는 방법 

1) 시트 복사 
파일만들기에 사본만들기를 눌러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복사를 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는 경우 구글에 가입을 해야 스프레드 시트를 쓸 수 있습니다. 

2) 처음 사용하는 경우 각 시트의 2행은 절대 지우시면 안됩니다.

3) 행 수식 복사로 종목 생성하기
MS엑셀(Excel)과 동일하므로 엑셀을 할 수 있으면 2행 뒤에 1행을 삽입하고 2행을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시트 권한 생성 및 & 상단 메뉴의 종목 생성 프로그램 이용하기

 

새코인 생성 실행하기 전 권한 부여하기

새로 복사한 경우 새코인 생성을 누르면 권한이 필요하다고 나오면 계속을 누릅니다
구글 계정을 선택한 후 구글에서 확인하지 않은 앱에서 좌측하단에 고급을 누르고
아래의 암호화폐 관리 스크립트로 이동(안전하지 않음) 을 누르고 나오는 권한 부여 화면에서 허용을 누르면 끝납니다.



 
메뉴에서 새코인 생성을 누릅니다. 예를 들어 Klay를 검색한다면 다음과 같이 검색이 되어 3개 정도 나올 겁니다. 2번째 인 클레이튼을 선택하면 Symbol 이 CoinGecKo 로 부터 검색하여 다음과 같이 채워지게 됩니다. ID 는 코인 갯코의 Coin-id 입니다.  

저장하기를 누르면 거래할 암호화폐항목이 생성이 됩니다. 투자 목록 / 전체투자목록에 생성이 됩니다. Name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코인겟코 사이트로 이동을 할 수 있게 링크를 제공합니다.

5) 매수/매도 거래 내역 입력 하기

매수 와 매도는 2개의 시트로 분리가 됩니다.
매수 시트

매도 시트

수작업 입력 방법
2행을 선택하고 아래에 1행을 삽입 한 후에 1행 전체를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됩니다.

※ 주의사항
매수, 매도 시트의 2,3 행은 삭제 하면 안됩니다.  첫째 이유로 2 행은 수식이라 계산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둘째이유로 2행 부터 마지막 행 까지 이름영역으로 처리 되기 때문입니다. 2행 앞에 3행 뒤에 열을 추가하거나 하면 영역이 틀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2,3 행은 그대로 두고 심볼과 수량만 변경 하시기를 바랍니다.

※ 참고 2022년 1월 16일 수정 : 매수, 매도 내역을 입력할 떄마다 자동 조정되도록 했습니다.



메뉴의 프로그램에서 매수/매도 내역 입력을 선택하여 입력하는 방법

 

6) 투자 목록

현재 투자 중인 암호화폐만 둡니다. 모두 팔았으면 해당 라인을 삭제 하면 됩니다.
현재가/등락률 구하기 위하여 GetCoin2() 함수로 구현
 

7) 전체 투자목록

과거에 투자 했던 암호화폐 모두 포함 하여 수익률을 계산 합니다.
S 열에 보시면 거래소를 지정하게 되어 있는데 해당 거래소에서 접속하여 현재가/등락률등의 정보를 가져 옵니다. 거래소에서 지원하지 않는다면 CoinGecKo 나 전체 시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투자 목록을 2개로 나눈 이유는 현재 잔고 수익률과 전체 손익을 모두 구하기 위해서 입니다 OPEN API 지원에 없는  코인이 있으면 CoinGecKo 로 지정하면 됩니다 .  
개별 거래소를 둔 이유는 CoinGecKo 로 지정하면 부하로 인해 못가져오는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8) 현재가 및 등락률 가져오기 함수

암호화폐 거래소의 OPEN API를 이용하여 현재가 및 등락률을 가져오는 함수를 만들었는데 스크립트 에디터에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접속 가능한 OPEN API 지원 거래소

현재가 및 등락률의 셀에 보면 정보를 가져오는 함수가 2개가 있는데
1) GetCoin은 각 거래소별로 가져오는 것이고
2) GetCoin2는 CoinGecKo 에 먼저 접속 하고 각 거래소별로 시도하여 순차적으로 돌다가 실패하면 다시 한번 더 CoinGecKo 에 접속하여 가져 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CoinGecKo 사이트에 너무 많은 시도로 빈번히 접속 실패 에러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코인겟코에서 실패하면 투자하는 거래소나 국내 거래소를 선택하세요. 
국내 거래소가 있으니 현재가와 등락률등의 정보를 가져오려면 GetCoin 함수를 쓰면 됩니다. Code 시트에 정리되어 있으니 수정 삭제하지마시고 거래소별 이름을 반드시 지켜서 입력하세요.

9) 일일 수익률 기록하기 설정

데이터입력/공지 메뉴를 선택하고 스케줄러 등록을 실행하면 됩니다. 아니면 도구의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왼쪽 메뉴에 트리거를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dailyRecord 함수를 설정하고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일일 수익률 기록 화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주식 수익률 관리

예전에 엑셀로 만든 주식 수익률 관리를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옮겨 봤습니다.Excel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고...

blog.naver.com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펀드수익률 관리 - 수정 사항  / 최신 업데이트

개인적으로 펀드 투자를 거의 하지 않고 주로 주식이나 ETF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년전 부터 만든 구...

blog.naver.com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해외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저는 해외주식을 미래에셋대우에서 현재 하고 있는데 자산현황에 수익률이 국내 주식과 섞여 버려서 정확한...

blog.naver.com

위 3개의 포스트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설명을 곁들였으나 어려우면 무시해도 됩니다.
저도 Google Apps Script를 공부하면서 만들었습니다.
시트의 수식 및 구글 앱 스크립트의 소스를 살펴 보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와 구글 앱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기본적인 기술이 총망라 되어 있으니 구글 앱스크립트 공부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공유하실 때는 출처를 밝혀 주시고 공부 하셔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수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현재 비트코인 /카카오 코인 KLAY / 페이코인(PCI) 를 위주로 거래 중입니다 .
예전부터 커피한잔 덜 먹을 돈을 꾸준히 입금시켜서 조금씩 모아와서 수익률만 상당(5배)합니다. 0 하나을 더 붙이면 좋겠지만 희망사항이네요. 여유돈으로 해야하기때문에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이 맞고 자산의 5% 까지만 투자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반토막도 나겠지만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으로 봅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기사를 공유하면서 적은 글입니다.

[공유] 디지털 세상의 스니커테크 & 암호화폐 투자

디지털 자산 암호화폐에 대하여 설명한 기사이다.​보증주체가 정부도 특정기관도 아니다. 조작 불가능한 ...

blog.naver.com

 
투자하고 있는 카카오 코인인 KLAY에 대한 소개 입니다. 

카카오톡 디지털지갑 클립(KLIP) 이용 및 KLAY 암호화폐 거래 및 현금화 방법

클립은 카카오톡에 있는 디지털지갑 입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보관을 하는 용도 입니다.​이벤트로 받은...

blog.naver.com


투자하고 있는 페이코인에 대한 소개 입니다.   유일하게 오프라인에서 물건을결제할 수 있는 코인이죠.

페이코인으로 치킨, 피자, 커피,매드포갈릭 등 50%이상 할인받기 & 페이코인 구매 방법

페이코인 사용처/행사 50% 페이백 행사 치킨: BBQ,KFC,맥시카나, 피자: 도미노피자 피자알볼로 메드...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