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스프레드시트 응용

펀드 구성종목 가져오기 & 내일 자 기준가 예측하기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형 펀드도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여 수익률을 관리하고 있는데

구성종목을 알 수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아. 펀드에서도 한 번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https://finance.naver.com/fund/ 에 접속해서 펀드를 검색 하거나

https://finance.naver.com/fund/fundDetail.nhn?fundCd=금융투자협회펀드코드 이렇게 입력 하면 해당 펀드의 상세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IMPORTHTML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H1셀에 펀드코드를 입력 하고 A2 셀에 다음 수식을 입력 하면 간단하게 불러 올 수 있습니다.

=importhtml("https://finance.naver.com/fund/fundDetail.nhn?fundCd="&H1,"table",3)

크롬브라우저에서 CTRL+U 버튼을 누르거나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페이지소스보기를 선택하면 HTML코드를 보실 수 있는데 두번째 파라미터의 "table", 3 은 <TABLE> 태그 기준으로 3번째 란 의미 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IMPORTXML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표 단위로 가져오는 위의 방식과 달리 좀 더 많은 정보를 섬세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국/내외 혼용
국내 주식형

 

국내펀드에서는 주식 상세 정보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와 기준일자를 제공해서 가져왔습니다.
구해진 금일 등락률을 바탕으로 기준일 가격을 결정하는 내일자 기준 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도록 계산 해 봤습니다.
투자 비중에서 제외된 종목은 펀드의 추종지수 등락률 또는 공개된 종목의 평균수익률로 대체했습니다. 
구글파이낸스 함수를 기본으로 사용했는데 우선주등 일부 종목의 주가 및 등락률을 제공하지 않아 그럴 경우 제가 만든 getNaverStock 구글앱스 스크립트 함수를 사용 하면 됩니다.

 

주식의 금일 등락률은 =getNaverStock("종목코드","changepct") 로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주식 종목 정보 가져오기 - 네이버증권 실시간 / Google Apps Script 함수로 구현 @구글스프레드시트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단일 주식 종목의 주식 정보를 가져오는 함수 입니다. 네이버증권의 종목 메인 페이...

blog.naver.com

사용법은 =IMPORTXML("URL" , " XPATH수식") 인데

Xpath 자리에 //div[@class='stock_area']/table/tbody/tr/td[1]/a" 와 같이 입력 하면 됩니다.  해당 문자열이 있는 위치를 HTML DOM 트리구조로 단순화 시킨 것 입니다.

Xpath 수식을 구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F12 버튼을 눌러 개발자모드에 들어 가면 다음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 중간에 화살표 아이콘을 누르고 해당 부분을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COPY를 선택하고 Copy xpath 를 선택해서 복사하면 됩니다.

복사한 Xpath 수식은 //*[@id="content"]/div[4]/div/div[2]/div/table/tbody/tr[1]/td[1]/a

구하고자 종목명의 목록을 구하므로 //*[@id="content"]/div[4]/div/div[2]/div/table/tbody/tr/td/a 로 해줘야 합니다.

저는 Xpath를 복사하지 않고 구조를 알고 있기에 원하는 부분에 가서 직접 수식을 바로 지정 했습니다.

//div[@class='stock_area']/table/tbody/tr/td[1]/a 으로 동일한 Xpath 수식입니다.

기준 날짜의 수식은 개발자 모드에서 그대로 복사하면 됩니다.  //*[@id="content"]/div[4]/p/span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y5b5xp05DeNUwFJsGFPMmw4T2B0njYkYTAIqKd6na8/edit?usp=sharing

 

펀드 구성종목 가져오기

IMPORTHTML 주요보유종목,취득액(억),평가액,수익률,펀드비중,펀드코드,KR5236A51966 디티알오토모티브,283,198,-30.21%,6.24%,펀드명,한국밸류10년투자 엔케이맥스,136,191,39.78%,6.02% 세방,196,173,-11.86%,5.47%,A1,=i

docs.google.com

예제 시트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파일 메뉴의 사본으로 복사.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펀드 수익률 관리도 하고 있는데 여기서 응용할 방법을 찾아 봐야 겠습니다 .

 

국내 상장 ETF는 여러가지 주식을 비중에 맞춰 시스템이 투자하는 주식처럼 증권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일종의 펀드 입니다. 매일 구성종목과 투자 비중이 변하고 있어 구성종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면 어떨까 해서 위해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 가져오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했습니다.

 

 

국내 ETF 구성 종목 가져오기 @ 구글 스프레드 시트 이용

어떤 분이 ETF 구성종목을 가져올 수 없나고 질문을 했었는데 저도 마침 필요한 부분이라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국내 ETF를 검색 해보면 ETF의 구성종목이란 곳이 있습니다. TIGER

richardshi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