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해외 고배당 ETF - SPYD, SPHD

최근 고배당의 키워드로 기사를 검색해보던 중에 제가 투자 중인 글로벌 ETF 중 고배당 ETF에 대하여 언급한 기사를 발견하였습니다. 분기배당인 SPYD에 관한 기사 인데요 저는 월 배당인 SPHD를 선택하여 투자중에 있습니다.

 

 
 
배당 ETF로 유입되는 자금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 고배당 ETF인 SPDR S&P500 High Dividend ETF는 연초 대비 좌수가 40% 증가했고 순자산은 10% 늘었다.....

 

해외 고배당 ETF를 추천하는 이유로는 미국 기업의 높은 배당성향, 국내 대비 짧은 배당 주기, 세율 등을 꼽았다. 박 연구원은 "미국 기업들의 배당성향은 국내 기업보다 높다"면서 "코스피 배당성향이 현재 기준 평균 20%인 반면 S&P500 지수 상장기업의 배당성향은 평균 40%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연구원은 "미국은 월 혹은 분기마다 배당을 하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의 현금흐름 확보 측면에서 매력적"이라며 "배당소득이 2000만원 이하인 경우 미국은 배당소득세율이 15%로 국내보다 40bp 낮다"고 덧붙였다.
박 연구원은 "환율 변동에 따른 유·불리함을 떠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구간에서 달러 자산을 보유하는 것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선택일 수 있다"면서 "경기가 불확실할 때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가져다 주고 경기 개선시 주가 상승에 따른 매매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해외 배당 ETF 투자를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출처 아시아 경제


국내 배당주 ETF의 경우 분배금이 4%(아리랑 고배당 ETF 3.6%)가 넘기가 힘들고 매매차익에 대하여 별도의 세금이 없으나 배당소득세를 때고 나면 3% 수익도 안되는 경우가 많기에 최소 5% 이상은 되어야 의미있는 투자 수익률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의 경우 SPYD 에 투자했을 때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배당주 ETF 예를 들어 KODEX 미국 S&P 고배당 커버드콜(합성 H)의 경우 6% 정도의 배당을 기대할 수 있는데 국내 주식형 ETF가 아니기에
매매차익과 분배금 모두 배당소득세(15.4%)를 내야 하며 2000만 원 이상일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 적용을 받게 되어 투자금이 큰 경우에는 불리하게 됩니다.
해외 ETF는 해외 주식의 세법을 따르므로 매매차익에 대하여 22%의 양도소득세가 있으나 200만 원까지 면제이고 배당소득세는 똑같이 부과가 됩니다. 국내 주식형 ETF가 아닌 ETF는 ETF 분배금, 매매차익 모두 세금이 있기에 해외 ETF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ETF.com

 

DIVIDEND.com

 

SPHD & SPYD

SPYD( SPDR S&P 500 High Dividend ETF) , SPHD(Invesco S&P 500 High Div Low Vol ETF)는 하는 미국 시장에 상장된 ETF입니다. 2018 년 1월에 1주씩 살 수 있는 미래에셋 계좌에서 해외 주식을 시작했고 매월 배당을 주는 월 배당 ETF 중에서 지수를 잘 추종하고 S&P 500 지수보다 조금 덜 올라도 월 배당 5% 이상 배당을 주는 ETF를 찾는 중에 SPHD를 발견하였습니다. 그 조건에 딱 맞는 ETF 가 SPHD였고 고배당 저 변동으로 시장이 빠질 때 덜 빠진다고 하는데 제가 보니 같이 빠집니다. 매력은 S&P 500 지수를 따라가고 배당이 쏠쏠하다는 건데요.

SPYD 는 배당지수를 따르지 않고 고배당 순서대로 80 종목을 동일 비율로 투자하고 대형주 와 중형주의 비중이 65 : 34 입니다. SPHD 는 배당지수를 따르고 S&P 500 구성종목중 고 배당 순서대로 75개 종목으로부터 펀드매니저가 선택한 50개의 저변동(미친듯 날뛰지 않는) 주식에 투자 합니다.
대형주와 중형주의 비중이 80: 20 이고 인건비가 들어 가기게 수수료가 10배가 비쌉니다.
 
 
배당주기
배당수익률
수수료
투자처
SPHD
4.04 /3.89%
0.3%
S&P 500
SPYD
분기
3.52 / 4.16%
0.04%
S&P 500
SPY
분기
1.8%
0.09%
S&P 500
 
저는 SPHD를 매수하여 매주 혹은 크게 빠졌을 때 1주 부담 없이 투자 중입니다.
아무래도 10배 수수료 더 주고 펀드 매니저가 관리하는 쪽이 낫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배당 수익률은 ETF.com 과 Dividend.com 이 약간 다릅니다.

Portfolio Visualzer 를 이용

3개의 ETF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Portfolio 1은 SPHD, Portfolio 2는 SPYD, Portfolio 3는 지수를 추종하는 SPY입니다.
SPYD의 성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오네요.
초기 1만 달러를 투자했을 때 2016년도를 시작으로
CAGR 은 연평균 수익률(성장률)입니다. 최악인 연도의 수익률이 -6.15%이고
Max Drawdown 은 MDD라고 최대로 떨어진 하락폭입니다. SPYD가 떨어질 때는 더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SPY 는 제일 많이 떨어질 때가 -13.52% 입니다.
배당주를 하라는 이유가 폭락 해도 덜 떨어지기 때문이죠. SPHD 가 저변동 주식만 모아놔서 -7.47%밖에 안 떨어 졌지만 그기서 그기인 듯 합니다.

 

Sharpe Ratio는 샤프지수라고 펀드에서 성과를 지칭한다고 보면 됩니다. 1이 넘으면 우수한 펀드입니다. SPYD 가 1.12로 성과가 좋은 것으로 나옵니다.
US Market Correlation 은 미국 마켓과 상관관계를 나타내는데 SPY가 시장지수를 따라가니 당연히 1이 되겠고
배당 ETF는 0.8 정도로 시장을 따라가지 못하나 월 및 분기 배당이 있으므로 수익률을 더 많이 올린다고 보면 됩니다.

 

 
 

 

해당 성과를 보았을 때 SPYD를 선택해야겠지만 저는 SPHD를 매수 중입니다.
매달 매달 통장에 5달러씩 꽃이는 기분이 좋거든요. SPYD는 분기 배당으로 3개월 만에 한 번씩 나옵니다.
그래서 해외 ETF 투자자분은 SPHD를 많이 매수하는 것 같습니다. 매월 월급 타는 기분..
저는 자금 여력이 되면 두 개를 모두 투자할 예정입니다.

 

해외 주식 계좌가 없으면 KODEX 미국 S&P 고배당 커버드콜(합성 H) 도 추천드립니다.
분기별 1.5% 분배금에 1년이면 세전 6%를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익에 15.4%, 배당에 15.4% 종합과세에 포함되는 것 잊지 마세요. 이리저리 국가에 헌납하면 4~5% 정도가 되지 않을까 모르겠네요
수수료가 0.3% 이지만 합성 ETF이기에 실제 수수료율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
저는 해당 ETF를 ISA 계좌에다 매수해 놨습니다.

 

이유는 매매차익이 있는 해외펀드 배당금이 큰 아리랑 고배당 같은 ETF는 죄다 ISA 와 연금저축 계좌에다 투자하기 때문이죠. 300만 원까지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부터 서민형의 경우 500만 원 까지로 늘었지요. 그래서 저는 해외 펀드를 조금씩 팔아서 모두 ISA 계좌로 옮기는 중입니다.

 

시간이 흘러 해외 펀드에 이익이 발생하면 매매 차익의 15.4%가 세금으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줄이는 유일한 방법은 세제 혜택이 있는 계좌로 옮기는 수밖에 없고 그것에 딱 적당한 것이 ISA 계좌입니다.
ISA 계좌도 언젠가 없어질 텐데 연금 저축 계좌에서는 세금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고 이연(세금 내는 것이 수십 년 뒤로 연기) 되어 연금을 수령할 때 3.3~5.5%의 연금 소득세로 나눠내게 됩니다.
제가 해외 주식거래를 하면서 관리 도구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고 그것을 최근에 다음 포스팅을 통하여 공개를 하였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는 해외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저는 해외주식을 미래에셋대우에서 현재 하고 있는데 자산현황에 수익률이 국내 주식과 섞여 버려서 정확한...

blog.naver.com

 
여기에 제가 최근까지 매수한 ETF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 SPHD 가 38 주로 되어 있지만 현재 45주까지 매수를 했습니다.
배당금 시트에 배당금이 들어오는 것도 기재를 했으니 38주 정도에 4$ 정도 매달 들어온다고 보면 됩니다.
지금은 45 주이므로 5$ 정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투자내역 공개
 
4차 산업 관련하여 인공지능 및 로봇에 투자하는 BOTZ에 고점에서 투자를 하는 바람에 -30%까지 갔다가 현재 -10%대로 많이 복구된 상태입니다. 중간중간에 추가 투자를 진행해서 나온 수익으로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어느 정도 복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달러화로는 2% 수익 중이고 환율이 오른 덕분에 원화 환산 수익은 10%가 넘어갑니다. 환전을 천 원대 중, 후반에 했기 때문이죠.

 

자산 배분을 위하여

하락장을 위하여 IEF 미국 국채 10년 또는 TLT 미국 국채 20년을 기회 봐서 주식 비중만큼 매수할 생각이고 현재 SPYG인 S&P 500 대형 성장주에 투자 중인데 나스닥 기술주에 투자하는 QQQ의 비중도 그만큼 늘리고 나스닥 배당주 ETF인 QYLD 와 한국을 포함한 이머징 마켓이 투자하는 EEM에도 분산 투자해볼 생각입니다.

 

미국 주식으로 하는 자산배분을 한 큐에 해결하는 ETF가 AOR 이라고 네이버 블로거 작은숲님이 쓰신 글을 공유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미국엔 투자하고 싶은데, 암것도 모르겠으면 'AOR ETF' 가 최고!!!

안녕하세요 작은숲입니다.​지난해 크리스마스를 뒤로 미국주식이 엄청 달리고 있습니다.시장 포트폴리오에...

blog.naver.com

 
Portfolio 1 SPHD, Portfolio 2 AOR 입니다. SPHD 에 투자 하는 것이 수익률은 좋지만
적게 먹는 대신 마음 고생안하고 적당히 오르는 것이 자산 배분 투자이니까요.
증시가 언젠가는 우상향한다는 것을 믿고 계시다면 QQQ(나스닥), SPY(SP500) , DIA(다우지수) 에 1:1 로 투자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니라면 배당주 및 국채 그리고 리츠(부동산펀드), 금 같은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 하는 것이 맞습니다. AOR 및 TRTY 가 그것을 펀드내에서 수수료만 받고 대신 해주는 자산배분 ETF 이랍니다.

 

 

 

 

 

또는 TRTY 라고 자산배분 ETF Cambria Trinity ETF 를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eb Faber가 올인(?)하는 자산배분 ETF

나스닥 하락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러셀 역시 하락 중입니다. 미국 장기 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게다가 중...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