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1장  성 아그네스 학교의 기적

투자의 원칙은 미래의 실수를 피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기억해야 할 내용이다.

●    대부분의 좋은 기업은 매년 배당금을 올린다.

●    단기적으로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수익을 거두게 된다.

●    주식시장은 도박장이 아니다. 단지 주가 때문에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사업을 잘해나갈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좋은 기업을 골라 투자한다면 주식투자는 결코 도박이 될 수 없다.

●    주식시장에서는 큰돈을 벌 수도 있지만 큰돈을 잃을 수도 있다. 이 사실은 우리도 경험했다.

●    돈을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투자할 기업을 조사하고 분석해야 한다.

●    주식에 투자할 때는 항상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해야 한다.

●    여러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 왜냐하면 몇 개 종목에 투자하든 대개 5개 중 하나는 아주 좋고 하나는 아주 나쁘고 나머지 3개는 그저 그럴 것이기 때문이다.

●    주식과 절대 사랑에 빠지지 말라.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대하라.

●    종목을 고르기만 해서는 안 된다. 종목을 고르기 전에 반드시 숙제를 해야 한다. 숙제란 기업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말한다.

●    가스, 전력, 수도, 통신 등 공공서비스 주식은 배당금을 많이 주기 때문에 좋다. 하지만 큰돈을 벌게 해주는 것은 성장주이다.

●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고 해서 더 떨어지지 말란 보장은 없다.

●    장기적으로 작은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이 낫다.

●    주가가 싸다고 무작정 사서는 안 된다. 극 기업을 잘 알기 때문에 사야 한다.

●    새로운 정보를 계속 분석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종목을 보유하지는 말라.

●    정기적으로 투자하라.

●    주식에 투자할 때는 첫째, 주당 매출핵과 주당 순이익이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둘째, 그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지 판단하라.

●    지난 몇 년간 실적이 악화돼 장기 성장세가 걱정된다면 기업의 재무건전성과 부채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    주식을 살지 말지 결정할 때는 기업의 성장세가 당신이 세운 목표에 부합하는지, 주가는 합리적인 수준인지 살펴보라.

●    과거에 매출이 늘어났던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면 지금까지의 성장세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3장 펀드 투자전략 어떻게 세울까

●    가능한 한 많은 돈을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라. 금융소득이 필요한 경우라도 장지적으로 보면 배당주를 보유하고 모자라는 소득은 가끔씩 주식을 팔아 충당하는 것이 채권에 투자해 이자를 받아 쓰는 것보다 훨씬 더 부자가 되는 길이다.

●    국채를 보유하고 싶다면 정부로부터 직접 사라, 아무 이유 없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국채펀드는 사지 말라.

●    자신이 어떤 종류의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고 있는지 확실히 파악하라. 사과는 사과와 비교를 해야 하듯 펀드 수익률을 평가할 때 가치펀드는 가치펀드끼리, 성장펀드는 성장펀드끼리 비교하라, 성장펀드보다 수익률이 낮다고 해서 금펀드 매니저를 탓하지 말라.

●    가장 좋은 펀드 투자전략은 자산을 서로 다른 3~ 4개의 주식형 펀드(성장, 가치, 소형 성장 등)에 나눠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면 언제나 자산 일부가 주식시장에서 가장 수익률이 높은 섹터에 투자돼 있다.

●    주식형 펀드에 돈을 추가로 넣을 때는 몇 년간 수익률이 극히 저조했던 섹터에 투자하는 펀드에 넣어라


과거 수익률을 토대로 미래에 승리할 펀드를 선택하는 것은 전혀 효과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성공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는 펀드를 골라 투자한 뒤 오래 보유하라. 이 펀드에서 저 펀드로 끊임없이 옮겨 다니는 것은 순자산의 손실을 가져오는 매우 값비싼 습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