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시장의 마법사들

시장의 마법사들 - 잭 슈웨거 지음 | 임기홍 옮김 에서 발취한 내용 입니다.


마법사들의 공통점


매매 성공을 불러오는 마법의 지팡이는 없다. 시장의 마법사들은 순전히 기술적 분석만을 사용하는 마법사들과 기본적 분석만을 사용하는 마법사들, 그리고 그 중간에 있는 마법사들 등등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줬다. 그들이 포지션을 유지하는 시간 또는 몇 분에서 몇 년까지 천차만별이었다. 이 책에 나온 트레이더들의 방식이 이렇게 다양해도, 이들에게 다음의 몇 가지 공통분모가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1.   인터뷰에 응한 모든 트레이더들은 성공적인 트레이더가 되겠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많은 경우 자기들의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엄청난 장애물을 극복해야만 했다.

2.   모두가 자기들은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돈을 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줬다. 그리고 거의 예외 없이 그들은 자기들의 매매를 자기들의 돈을 넣어둘 가장 훌륭하고 안전한 투자처라고 생각했다.

3.   각각의 트레이더는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발견했으며 그 방법을 충실히 따랐다. 극기, 자제심, 훈련과 같은 단어들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는 사실은 자신이 세운 방침을 충실히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

4.   정상급 트레이더들은 매매를 매우 신중하게 받아들였다. 그들 대부분은 깨어 있는 시간의 많은 부분을 시장분석과 매매 전략에 할애했다.

5.   엄격한 위험관리는 인터뷰한 모든 이들의 매매 전략의 핵심 요소 중 하나였다.

6.   여러 다양한 형태로 많은 트레이더들이 참을성을 갖고 절호의 매매 기회가 스스로 다가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7.   군중과 떨어져서 독립적으로 행동을 취하는 것의 중요성이 자주 강조됐다.

8.   정상급 트레이더들 모두가 돈을 잃는 일을 게임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9.   이들 모두 자가가 하는 일에 애착심을 갖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