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투자의 15 원칙 그리고 나의 생각.

원칙1. 거래가 줄어들면 바닥의 징후

 

주가는 떨어지고 있으면 한없이 떨어질것만 같은 느낌이 들지만 주가는 무한정으로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주가가 어느정도 떨어지고 나면 더 이상 주가가 떨어지지 않는 단계가 옵니다이것이 바닥인 것입니다.
 바닥시세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주가가 저가에 고착되어 더이상 하락하지 않는다.
 거래가 거의 끊기다시피 한산하다.
 악재가 나와도 주가는 크게 하락하지 않는다.
 신용잔고가 최소화 된다.

진짜바닥이란 주식을 팔 사람이 다 팔아 버리고나야 찾아옵니다. 주식을 팔 사람이 없어지고 나면 주가는 아무리 큰 악재가 나와도 동요하지 않으며 상승으로 돌아서기 마련입니다.

원칙2. 주가의 흐름을 읽어라

바닥권에서 오랫동안 등락을 거듭하던 주식이 상승하기 시작하면 장기 간 바닥시세에서 고생하던 주식보유자들이 계속 매물을 내놓기 시작하기 때문에 주가는 곧바로 상승하지 못하고 등락을 거듭하며 완만하게 상승추세 선을 나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그러나 주가의 장래를 긍정적으로 좋게 보는 매집세력이 계속 매물을 거두어 가면매물은 감소하게 되고 새로운 매수세가 가담하면서 주가의 상승속도는 가속도가 붙어 급상승하게 됩니다.
이것이 주식의 인기형성 과정인데 인기가 점차적으로 가열되기 시작하면 인기가 매입을 부르고 매입이 다시 인기를 가열시키는 주가의 연쇄상승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가상승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면 그동안 주가상승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못해 참여하지 못했던 투자자들이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매입에 가담할 뿐만아니라광범위한 대중투자자까지도 물량확보전에 가담되어 주가는 상상할 수 없는 수준으로 폭등하게 되는 것입니다이와같은 현상이 나타나면 머지않아 상투권에 진입됐다는 신호이며 조정국면으로 진입하는 것이 보통입니다촛불이 마지막 재료를 태우면서 밝게 빛나듯이 시세도 최후가 가장 큰 시세를냄으로써 큰 수익률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내 생각:  이것은 마지막 불꽃이라고 하며 주가가 바닥으로 부터 충분히 오른 다음 급등을 하게 되면 최고점일 가능성이 높다. 

원칙3. 기존에 급등한 경험이 있는 주식이 크게 오른다

주식시장에는 항상 화제에 오르는 주식이 있습니다이것이 저돌적인 주가 상승으로투자자들의 선망과 경원을 동시에 받고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대게는 특정재료와 관련해서전문투자 집단에서 인위적인 주가를 끌어올리는 것이 보통입니다이와같이 벼락출세를 하는 주식은 재료가 소진되고 인기가 사라지면 폭락세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보통 이러한 부류의 종목은 6개월 정도를 사이클로 시세를 내기 마련인데 과거 급등한 주식을 약세장에서 한번쯤 리뷰할 필요성은 있어 보입니다.

내 생각:  차트를 유심히 살펴 보면 몇달 전 몇 주전에 급등해서 조정받은 종목을 보면 급등했던 시점 고점을 넘어 더 높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원칙4. 주식투자의 성공은 자신의 감정조절 능력과 비례

주식투자의 요령을 터득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만은 아닙니다.
10
, 20년 장기간에 걸쳐 주식을 하게되면대개는 시세의 변동원리나 투자요령 같은 것을 대강 알게 됩니다
예를들어 대형주를 매입할 때 라든지 중소형주가 유리할 때 라든지또는 팔아야 할 때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침착, 냉정해야 하고, 예리한 판단력과 사물의 이면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안목과,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매사에 세심한 조심성이 있어야 하고때로는 얼음구덩이에 머리를 쳐박고 들어갈 수 있는 대담성도 있어야 합니다사교적이어야 하고해파리 같은 유연함을 가지고대세의 흐름에 순응할 줄 알아야 합니다그리고 건전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때로는 대중의 허를 찌를 수 있는 기발함도 있어야 합니다.

원칙5. 수급은 재료에 우선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수요가 공급보다 많기 때문이며주가가 내린다는 것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긴축으로 해서 시중의 자금사정이 좋지 않을 때면주식을 강력하게 매수해 들어갈 매수세력의 형성이 어려우며이와 같은때는 주가가 오르기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같은 약세기조 하에서는 아무리 좋은 재료가 나와도주가는 잘올라가지 못합니다강력한 호재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힘을 못쓰면약세기조라고 보아야 합니다이러한 기본적인 전제를 감안하지 않고단순히 재료의 크기만 가지고 주가를 예측하면 모두 틀려 버리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반대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상태에서는주가는 필연적으로 오를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원칙6. 숲을 먼저 보는 지혜

주식투자는 장기적인 큰 흐름을 파악하고여기에 편승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대세의 큰 흐름을 이해한다면 단기적인 주가변동폭에 동요하지 않고큰 흐름을 따라 갈 수 있어서 투자의 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원칙7. 주식을 사기보다는 때를 사라

같은 종목을 샀는데도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어떤 사람은 실패하는 원인은전적으로 매매시점 차이에 있습니다따라서 아무리 우량주를 사더라도 매입시점과 매도시점이 나쁘면투자는 실패하고 넝마주를 시도 타이밍을 잡으면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생각  : 주식은 타이밍이다.  

원칙8. 자제력이 중요

주식투자는 상승세세의 초기에서 매입하여천정권에서 마무리를 지어야 성공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마무리를 못해서 질질끌려 다니게 되는 것입니다
매도를 잘 하려면 적당할때 물러설 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 생각 : 충분히 올랐는데 적당히 먹었으면 욕심 부리지 말고 파는 것이 필요.
경험상 우량주 100% / 개별주 300% 정도로 생각 됨. 더 먹을려다 폭락 해서 한푼도 못 건짐

원칙9. 과욕은 금물

주식을 매입할 때바닥이 아닌데 주식을 사게되고주식을 팔 때도 욕심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팔지 못합니다
최근 코스닥시장에서도 전강후약의 패턴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모든 이들이 약세장임을 인지하면서도 자신 이 보유한 주식이 오르면 상한가의 기대감으로 보유하고 있다가 후장에 내리기 시작하면 하한가의 두려움으로 일종의 투매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초보투자자의 매매방식으로 이를 지양해야 합니다.

 

원칙10. 손절매의 중요성

일반투자자들은 이익이 나있는 종목은 매도를 쉽게 할 수 있지만손해가 난 종목의 매도는 좀처럼 하기 힘들어 합니다. 한마디로 손해보고는 주식을 팔기 싫어하는 인간의 본성 때문입니다그러나 어느모로 보더라도 앞으로 주가가 계속하락 할 가능성은 많은데주식을 팔기 싫다고 해서 계속 부둥켜 안고 있으면손실폭만 점점 커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틀렸구나 싶으면 앞도 뒤도 돌아보지 말고 정리하시기 바랍니다손실을 끊어버리면 이익은 커질 것입니다기회비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 생각 :  10% 나 자신만의 손절 기준을 정하고 무조건 기계적으로 파는 것이 돈 버는 유일한 길이다. 

원칙11. 때를 기다려라

주식시세는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지만일년에 몇번은 누구에게나 시세가 가는 길이 잘 보일때가 있습니다주식투자는 이와같이 결정적인 기회가 왔을때대담하게 투자해야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이와같은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가 부족하여 매입시기가 아닌데 매입해 버리고막상 결정적인 찬스가 왔을때는 속수무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생각 : 성질 급하게 참지 못하고 샀다가 고점 잡고  폭락해서 정신을 잃어 팔아 버린다.  

원칙12. 발빠른 결단이 핵심 포인트

주식투자는 타이밍의 게임입니다
주식시세가 바닥을 탈출할때는 서서히 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매입시점의 선택은 여러번 있기 마련입니다그러나 주가가 천정권에 이르게 되면 가속도가 붙게 되어 급등하지만천정을 치고 하락할 때에는 처음 어느 단계까지는 폭락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어물어물하다가는 순식간에 큰 손실을 입고 맙니다매도기회란산짐승처럼 달아나기 때문에 이를 놓치지 않는 기민함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내 생각 : 매도가 제일 어렵다. 수년간 공들인 탑이 하루 아침에 무너지는 것이 주식이다. 천정이라고 판단되면......

원칙13. 반성을 하고 같은 遇를 범하지 마라

인간생활에서 반성은 성공의 큰 계기가 되고실패는 더 큰 성공의 원동력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주식투자도 실패했을때 그 원인을 발 분석하여 잘못된 투자습관이나 생각을 빨리 고치면 실패가 더 큰 성공의 어머니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투자자들이 속상하게 생각만 하고 같은 살수를 되풀이 하고 있기 때문투자기법이 발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따라서 그 원인을 분석하여 결점을 철저히 고쳐나가면 투자성과는 나날이 커질 것입니다.

내 생각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원칙14. 보통은 영원한 보통으로 남는다

투자자들은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해서 조사하고 연구하며 합리적인 판단을 하려고 노력합니다투자성과가 자기의 재산나아가서는 인생설계 전부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모든 정열을 다 쏟는게 보통입니다이와 같이 치열하고 한 치의 여유도 없는 경쟁에서 남을 이기려고 하면 보통의 방법으로는 안됩니다.

주식을 사고 싶을때 사고팔고 싶을때 파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문제는 남들이 못하는 것을 해낼수 있는 자만이남들을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주가가 폭락세를 거듭하여 장이 이제 끝장이라는 인식이 확산 되고 있을때얼음구덩이 속으로 뛰어드는 기분으로 주식을 산다든가주식을 못사서 아우성인 과열국면에서 여유있게 주식을 팔고 시장을 떠날수 있는 사람만이주식투자에서 크게 성공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내 생각 : 주식은 남들이 공포에 질려서 눈 감고 투자금을 밀어 넣는 사람이 성공한다. 

 

원칙15. 쉬는 것도 투자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타입 중에서가정 대표적인 것은 연중무휴형입니다
주가가 상승추세건 하락추세이건계속 주식을 사고파는 유형을 말하는 것입니다그러나 상승추세때는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사람보다 성과가 작으며 하락추세때는 투자차손과 수수료가 겹쳐서 큰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는 매수ㆍ매도 다음에는 휴식이라는 또 하나의 과정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내 생각 : 매일 주식 들여다 보다가는 실패한다.  매수 하고 나서 잊어 버리고 올랐을 때 매도했는데 주가가 오르더라도 다시 매수 하지 말고 휴식기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는 12년 전 팍스넷의 애널분이 쓴 글입니다. 내 생각 이외에 제가 쓴 글이 아님을 밝혀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