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테라펀딩 바른 P2P투자생활 실천 후기 - 자동 P2P투자 내역


지난 테라펀딩 바른 투자생활 후기에서 언급했듯이 테라펀딩은 소액 자동투자로 돌리고 있습니다.

20만 원단위로 12개월 만기의 12~15%에 리스크 분산을 위하여 중복투자가 안 되도록 설정한 뒤에 만기가 돌아와 상환된 자금이 자동투자되었습니다.
바른 투자생활을 실천했다(?) 는 것을 보여 드리려고 포스팅합니다. 물론 연체가 발생할 수 있지만 테라펀딩의 상품 심사와 관리 능력을 신뢰하며 투자를 합니다.

투자하면서 3년 만에 발생한 유일한 연체가 3건 있었는데 2건이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후기에서 언급한 1건의 연체(제659차 일산 고양국제고 인근 다세대 E 신축 9차)는 현재 공매가 진행 중이며 아직 1월 16일 기준 변화가 없습니다. 공정이 90% 가까이 진행되었고 학교 근처 주거시설이므로 사업성은 충분할 것으로 매각하여 원리금 회수는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총 3개의 채권에 20만 원씩 자동 분산투자가 되었습니다.

가입 초기에 테라펀딩에서 생소하고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10만 원씩 하였습니다. 지
금도 타 플랫폼의 18% 이상의 고수익 상품에는 무조건 10만 원씩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투자한 덕분에 루프펀딩과 빌리에서 발생한 대규모 장기 연체에서 다행히(?) 소액으로 손실을 입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테라펀딩의 수익률은 9.5%~14%이고 3년이 다 되었는데 이상 없이 잘 상환되는 것을 보면 10만 원은 너무 작은 최소 투자금이 아닐까 해서 20만 원이 저에겐 1개 채권의 투자에 적당하다고 봅니다.

자동투자된 3건의 채권을 되돌아볼 때

2448차를 제외하고 공사 진행 단계가 90%가 넘고 테라펀딩이 주로 다루는 불경기라도 임대에 큰 어려움이 없는 중소형 부동산(단독주택, 소형평수 아파트, 중소형 상가)에 투자되어서 걱정이 되지 않습니다.
테라펀딩에서 자동투자를 하지 않고 스스로의 판단으로 투자를 진행할 때 공사 진행률을 보고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습니다. 진행률이 70%가 넘고 사업성이 있으면 차주가 건물을 완공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2469차 상품의 리파이낸싱은 공사기간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연장되었는데 건축 후 담보가치와 사업성이 충분할 때 재 심사하여 투자를 받아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난히 상환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448차 천안아산역 인근 상가의 경우 현재 공사 골조 단계에 있으며 한창 작업 중입니다.
12개월 만기이며 상환 받으려면 12개월을 기다려야 합니다.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초등학교~대학교까지 있고 수도권 1호선 아산역 그리고 KTX 천안아산역 근처에 있는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에 위치한 유일한 상가입니다.
상품페이지에서 지도를 확대해보면 해당 부동산 위쪽으로 주거 예정 단지가 있어서 아파트 중간에 상가가 위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가는 사업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지어지겠지요.
건축자금 대출(PF)는 건물만 다 지어지고 준공승인만 나면 문제가 없습니다.


투자 채권 현황에 공사 진행 단계를 보면 단계별 사진을 제시하고 있어 건물이 지어지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각 공사 단계별로 채권 관리를 잘 해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분석 없이 무작위로 자동투자된 채권들이 큰 문제가 없고 잘 투자되었습니다. 이제 만기까지 이자만 받으면 되겠네요.
테라펀딩은 채권에 변동이 있으면 항상 문자를 미리 보내줍니다. 연체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상환 완료 전에 상환될 것이라는 문자도 보내 줍니다.
이렇게 자동투자로 돌린 채권 중에서 연체가 발생하면 투자자로서는 어떻게 대응할 수는 없기 때문에 동일 금액으로 분산 투자가 필요합니다. 테라펀딩에서의 연체된 채권은 부실로 이어지기보다는 조금 기다리면 원금과 이자에 연체 이자까지 상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게는 이득이 될 것이라 봅니다.

이상 테라펀딩 바른 투자생활 후기에 언급한 대로 자동투자가 실행되어서 실제 투자내역을 공개해 보았습니다.
타 부동산 건축자금 대출 플랫폼(15~18%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률이지만 안정적 운영의 업계 1위이고 많은 사람이 투자하고 있어서 많은 뛰어난 인재(평균 20년 이상의 경력의 심사/관리인력 31명)들이 있어 어려운 상황에도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P2P 투자자라면 시장점유율 업계 3위의 P2P 투자 플랫폼에는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테라펀딩 대시보드(투자 결산)

신규로 가입하면 투자 지원금 2천 원

테라펀딩 추천인코드 IS0H5S로 가입하면 2000원의 리워드를 계좌로 넣어 줍니다. 
투자 종잣돈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죠. 그냥 가입하시면 못 받으시니 꼭 받고 투자하세요.



#테라펀딩, #P2P투자, #바른투자생활, #바른P2P투자, #테라펀딩자동투자, #직장인재테크, #전국민재테크, #테라펀딩투자, #P2P, #테라펀딩투자후기, #P2P투자후기, #재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