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존템플턴의 가치투자 전략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1

1.   다른 투자자들이 나쁜 소식에 과잉 반응을 보일 때 냉정을 유지하라. 

2.   ‘바겐 헌터’가 돼라. 심리적으로 흔들리는 투자자들이 매도하길 원할 때 매수하고, 매수하길 원할때 매도하라. 

3.   가장 전망이 좋지 않은 주식이 무엇인가를 물어라. 

4.   비관적인 분위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주식을 사라 

5.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는 자신의 직관에 따라라. 

6.   절약하고 저축하여 그것을 최고의 수익률로 불려라 

7.   이자를 내는 사람이 아니라 이자를 받는 사람이 되어라. 

8.   해외 여행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폭넓은 견문을 쌓아라.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2

1.   주가와 기업의 가치는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라. 

2.   가장 매력 없는 주식이 가장 매력적인 사냥감이다. 

3.   투자자들이 절망적으로 팔려는 주식을 사고 그들이 필사적으로 사려는 주식을 팔아라 

4.   투자자들이 무분별하게 매도할 때 그들의 오판을 최대한 이용하라. 

5.   소문에 흔들리지 마라. 주식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믿어라. 

6.   주식을 매입하기 전에 그 기업에 대해 철저히 연구하라. 

7.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분산 투자의 원칙을 지켜라.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3

1.   저가 주식 보유량을 늘이기 위해 전 세계 시장을 찾아다녀라. 

2.   해외 주식 투자를 통해 분산 투자의 이전을 극대화하라. 

3.   인내심은 바겐 헌터가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이다. 

4.   투자국을 선별할 때 먼저 개별 기업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라. 

5.   주식을 매도할 가장 적절한 때는 스스로 가장 성공적이라고 확신할 때다. 

6.   정보 부족으로 방치된 주식을 찾아라. 

7.   주가 수익률로 현재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라. 

8.   과도한 부채가 있는 나라에 투자하는 것은 피하라.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4


1.   모두가 부정적인 견해를 보일 때 투자의 기회를 찾아라. 

2.   다른 사람의 충고보다는 자신의 직관에 따라 판단하라. 

3.   상식에 반하는 ‘역발상 투자 전략’이야말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준다. 

4.   시장의 흐름이나 경제 전망이 아닌 개별 종목의 가치에 주목하라. 

5.   수익 성장률을 예상할 때 자신의 예상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지 확인하라. 

6.   저가 매수를 원한다면 비교 매수법을 적극 활용하라. 

7.   50퍼센트 이상 저렴한 주식을 발견할 때에만 갈아타라. 

8.     게임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항상 미래의 기회에 초점을 맞춰라.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5

1.   소문보다는 주가 수익률을 확인하라. 

2.   바겐 헌터는 재무 비율을 잘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 

3.   특정 기업에 대한 가장 좋은 정보는 그 기업의 경쟁 업체에게서 얻을 수 있다. 

4.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투자 전략이다. 

5.   금융 위기의 상황에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다시 한 번 평가하고 그것을 지켜라. 

6.   주식 시장에 떠돌고 있는 예측에 의존하지 마라. 이것은 대부분 잘못된 것으로 판명되거나 잦은 매매를 부추긴다. 

7.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여론보다는 숫자 같은 정확한 데이터에 관심을 기울여라.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6

1.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하라. 

2.   증시의 역사는 반복된다. 역사의 흐름을 읽어라. 

3.   주식 공모주, 위험한 파티에 쉽게 동참하지 마라. 

4.   스스로 공부하라. 그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 

5.   현명한 투자자는 항상 변화의 조짐을 찾으려고 애쓰고, 자신의 투자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이해 주의를 게을리하지 않는 

6.   주식 투자란 기업의 일부를 사들임으로써 그 기업의 재산을 공유하는 것이다. 사고 팔기를 반복하는 것은 진정한 투자가 아니다. 

7.   공매도했을 때 반드시 지켜야 할 투자 원칙은 첫째, 절대 손해를 보지 말라는 것이고, 둘째는 첫째 원칙을 잊지 말라는 것이다.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7

부채 대 자기 자본 비율 = 단기 부채 +장기 부채 / 주자의 자기 자본

 이 비율은 애널리스트 사이에서 기업이 기업 가치 이상의 부채를 떠안고 잇는지를 판단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기업 가치 이상의 부채를 떠안고 있는 기업을 피하는 것을 투자의 제1원칙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부채 대 자기 자본의 비율이 1보다 크면 이 원칙을 적용하여 투자를 하지 않았다. 

 

 순부채 대 자기 자본 비율 = (단기 부채 + 장기 부채)-현금 / 주주의 자기 자본 


 이 비율은 부채에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빼는 것을 제외하면 위의 공식과 거의 동일하다. 이 금액은 기업이 채권자들에게 실제로 떠안고 있는 부채 금액이다. 

  EBITDA 보상율 = 이자 비용, 세금, 감가상각비용 차감 전 순이익 / 이자 비용 


 

 이 비율은 기업이 이자를 지불할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 빠르게 측정하기 위해 채권자들이 종종 사용한다. 이 방법은 이자 비용, 세금, 감가상각 비용 차감 전 순이익 계산에 사용하여 기업이 이자와 세금을 지불하기 전, 또는 회계 관련 현금 이외의 감가상각비용을 차감하기 전 기업의 순이익을 간결하게 알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기업이 이자 지불 때문에 어려움을 겪기 전 기업 이익에 포함된 스프레드(spread, 원가와 매출가의 차이 – 옮긴이)나 쿠션(cushion, 예비비 – 옮김이)의 금액을 계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 이익)가 6이면 그 기업의 이익이 이자 지불을 6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총부채 대 12개월 EBITDA 보상률 = 단기 부채 + 장기 부채 / 이자 비용, 세금, 감가상각비용 차감 전 순이익(지난 12개월 동안) 

 EBITDA 보상율과 비슷하게 이 비율은 이익과 관련하여 이 기업이 얼마나 많은 부채를 떠안고 있는지 보여준다. 이 경우 3 또는 그 이하의 비율은 보수적인 기준이 된다. 


 이 비율을 적용할 때 기준으로 제공하는 숫자가 각 산업마다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식료품 회사와 같이 매출과 이익이 매우 안정된 기업은 광업 회사와 같이 경기 침체에 손실을 쉽게 보며 경기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기업보다 더 많은 부채를 감당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상 기업의 비율을 계산하여 동일 산업의 다른 기업과 비교 해야 한다. 그리고 비교하면서 부채 때문에 어느 기업이 가장 큰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각 산업마다 평균 비율을 구함으로써 당신이 원하는 기업이 그 산업 내에서 어느 수준에 속하는 지 판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부채 비율을 계산한 후에는 장기간에 걸쳐 손익 계산서상의 기업 실적을 조사해야 한다. 이때 당신은 장기간에 걸친 실적의 변동을 측정하기를 원할 것이다. 왜냐하면 전체적인 경제 상황이나 그 산업의 사업 환경에 따라 기업의 실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기업이 수년간에 걸쳐 손실을 보아 왔다면 사업 환경이 악화되는 경우 그 기업의 주식 매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어쨌든 이 부분은 미래의 경제상황에 관계없이 어떤 주식에 투자를 하든 매수를 하기 전에 꼭 점검해야 할 사항이다. 

 

1.     위기가 기회임을 분명히 인식하라. 

2.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두려움 속에서 매도할 때 매수하라. 

3.     증시가 급락할 때는 스스로에 대한 확신과 용기가 필요하다. 

4.     복리의 힘을 무시하지 마라. 

5.     주식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시점은 증시에 피가 낭자할 때다. 

6.     약세장에서 승부를 걸어라. 

7.     위기를 이겨내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의 능력을 믿고 자신의 행동이 옳다고 확신하는 것이다. 

8.     매수 결정을 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타이밍은 자신의 판단이 사사로운 일에 영향을 받지 않을 때다.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8

1.   역사의 리듬을 이해하고 다른 투자자들이 관심을 두지 않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라. 

2.   현 상황에 개의치 말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 대상을 결정하라. 

3.   당신과 동일한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는 펀드 매니저에게 돈을 맡겨라. 

4.   펀드의 실적이 좋았을 때가 아니라 나빴을 때 뮤추얼 펀드를 사라. 

5.   겸손한 마음가짐이야말로 지혜를 얻는 첫걸음이다. 

6.   증시가 극도로 비정상적일 때 이 비정상적인 견해를 이용해 투자해라. 


존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9

1.   금융 시장에서 가치 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찾아라. 

2.   경기가 장기 침체기로 들어설 때는 채권에 투자하라. 

3.   바겐 헌팅은 채권투자에도 적용된다. 좀 더 싼 채권을 찾아라. 

4.   비교분석법은 채권 투자에서도 효과적이다. 

5.   하락장 속에서 저가 주식을 발견하는 시점까지만 채권을 보유하라. 

6.   나스닥 지수가 50퍼센트 하락할 때 채권을 팔고 저가 주식으로 갈아타라. 

존 템플턴의 가치 투자 전략 10

1.   향후 10년간의 주당 순이익(EPS)을 예측하라.

2.   미래에 직면하게 될 기업의 경제적 위치를 예측하라. 

3.   기업이 창출할 먼 미래의 수익에 관심을 기울여라. 

4.   독점적 위치에 있는 기업을 찾아라. 그 기업을 보면 그 가치를 알게 될 것이다. 

5.   기업의 건실한 성장률과 높은 수익 창출 능력은 투자의 중요한 체크포인트다. 

6.   수익 증가 속도가 빠른 주식에 투자하되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라.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고배당 ETF - SPYD, SPHD  (1) 2019.04.18
주식 매수 관련 유용한 글  (0) 2019.01.12
자신만의 주식 투자 전략 수립  (0) 2018.10.17
주식투자 제무재표 보는법  (0) 2018.10.17
시장의 마법사들  (0) 2018.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