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구글스프레드시트 응용

구글스프레드시트 주식 수익률 관리 - 최종 수정 사항

구글앱스크립트를 이용한 신규종목 추가 - 매수/매도입력 기능 구현
최근에 구글 앱 스크립트를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구글스프레드시트로 만든 주식관리시트에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해 보았다. 기존에 공개한 시트를 사용하려면 수정을 위하여 MS엑셀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약간의 수정이 필요했다. 그 작업을 자동화 하여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려는 의도로  만들어 본 것이다. MS엑셀(EXCEL)의 VBA에서 FORM과 같은 것인데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날개인  구글 앱 스크립트 기능으로 구현한 것이다.
구글 앱 스크립트(GAS)에서는 HTML 코드로 FORM 을 만들어서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하고 있다. 웹 앱으로 구현 할 수 있어 응용범위가 무궁무진하다.

종합 시트에 종목명만 등록해두면 손쉽게 매수/ 매도 내역을 입력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전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HTML을 이용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면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충분히 만들 수 있다.
기존에는 매수/매도할 때마다 일일이 입력을 하고 수식을 복사했어야 했는데 종목 명을 선택하고 단가와 수량과 매도/매수 여부만 넣고 저장을 누르면 매수/매도 시트에 자동으로 입력 되도록 했다.
 
추가된 기능들 목록
1) 매수/매도 내역 입력
2) 신규 종목 생성 :
 
 

 

매수/매도 내역 입력
 
알림/입력하기에서 매수/매도 내역 입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모달 창(Modal Dialog)이 뜨게 된다. 
증권사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수수료율이 지정되도록 했는데 이것은 소스 내부에서 수수료율 정보를 넣어 줘야 한다. 
 소스는 시트를 복사한 후 도구 메뉴의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볼 수 있다.
 
 

종목명은 종합 탭의 A2:A15 영역을 가져와 표시 한 것이고  증권사 및 수수료율은 소스내부에 있다. 별도의 시트에 정보를 입력 한다면 불러와서 표시 할 수 있다.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하기를 누르면 정보가 입력 된다.
 
 

 

 



 

 

 
입력 후 창을 닫고 매수 쉬트(탭)으로 가보면 다음과 같이 입력 되어 있다.
 

 

종합 시트에 새 종목 추가

 
 
 
정확한 종목을 선택 하기 위하여 검색 기능을 도입하였으며 선택 후 종목코드 박스에 6자리 코드가 자동 입력 됩니다
 
 
 
나머지 정보도 입력 혹은 선택을 해서 저장하기를 누르면 종합탭에 추가가 된다.
섹터가 다양한데 신규를 누르면 입력 할 수 있는 칸이 생겨서 입력을 하면 새로 추가가 된다.
 
 
 
 
그밖에 수정사항

1) 기업 보고서 체크 기능
  한국경제에서 제공하는 컨센서스 부분의 URL 이 변경되어 수정
  새 기업 보고서가 나오면 컨센서스 보고서에 날짜가 나오고 상향/하향 인지 표시

2) 기업분석관련 FN가이드 연결
3) 초기화면 기간전체손익( 기간 별 손익 분석) 오동작으로 잘못된 참조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