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P2P 투자

어니스트펀드 부동산담보 P2P투자 4,5호 - 호텔 스파스토리 준공자금 투자

어니스트펀드는 원래 여러 대출 채권을 묶어서  포트폴리오 형태로 한 번에 모집하는 포트폴리오 전문 업체 입니다. 앞으로 부동산, 항공기 담보, 매출채권등 각종 담보채권 상품을 취급 한다고 공지한 적이 있습니다.

17회를 마지막으로 개인신용담보 상품은 법인에게만 판매하고 개인에게 판매는 중단 하였다고 했습니다.  신용담보상품은 만기가 18개월로 길어 원금회수 기간이 길고 연체 및 부도가 빈번하게 일어나서 신경이 쓰이고  만기가 도래하면 결과적으로 수익률이 8~9% 에 수렴하게 될 것이라 보는데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담보가 명확한 부동산 담보 상품으로 6개월 가량 비교적 단기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앞으로 나올 상품을 보아 하니 피플펀드의 담보채권 투자 부분과 비슷 하게 진행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피플펀드도 투자 하고 있는데 앞으로 두 업체에서 안정적이고 다양한 상품을 출시 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경쟁관계로 충분하게 안정적인 상품을 출시 하여 투자자의 재테크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이번 담보채권 4호는 담보채권 3호의 처럼 여러개의 채권에 투자 하는 것이 아니라 상환 재원이 안정적인 단일 채권에 투자 하는 상품 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설악산 케이블카 입구에 짓고 있는 호텔에 투자 하는 상품 으로 이미 80%이상 건물이 지어졌고 92%이상 분양이 된  호텔 건물 준공을 위한 대출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 상품의 투자자는 그 대출에 투자하는 것이고 6개월동안 매월 이자를 받고 6회차에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상환 받습니다. 투자수익율은 세전 13%이고 세금과 수수료를 제한 금액은 9%정도입니다.

안전장치를 요약하면 

1)  분양관리신탁 1순위 우선수익권   
건물이 80%이상 지어지고 이미 분양이 92%나 진행  :  건물이 준공되어 분양대금이 납입 되면 원금의 92% 확보 

2) 미 분양분 및 근린생활(스파)시설 및  호텔의 1순위 수익권 확보 :  
원금상환 연체시 시설에서 나오는 수익을 받을 수 있음

3) 신탁사(한국자산신탁)를 통한 자금관리 및 공사자금집행

분양대금및 공사대금 관리 :  어니스트펀드의 자금집행동의가 있어야 집행

4) 연대보증사의 근린시설(스파)등의 1순위 수익권 및 근저당 설정(150억 상당)
즉, 2중 3중의 안전장치를 마련하여 충분히 안전한 상품을 출시 한것 같습니다

이번 상품의 큰 특징을 발견 했습니다. 6개월간 투자자에게 줄 이자를 미리 계좌에다 받아 두고 그 계좌에서 이자를  6개월동안 내어 주는 것 같습니다.  즉 대출자도 투자자도 연체에 대한 걱정이 전혀 없는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어니스트펀드가 1순위 수익권을 확보하기 때문에 준공이 완료되면 자금관리를 하는 한국 자산 신탁에서 분양 계약자로 부터 받는 분양대금을 우선적으로 대출을 상환하는데 사용 한다고 합니다.

분양이 100% 되지 않은 경우 호텔에서 나오는 수익이 있으므로 그 수익권이 원금상환의 재원으로 되겠지요




원금상환기간인 6개월이전에 갑작스런 불경기가 도래하여 90%이상의 분양완료건이 50%이하로 취소 되지않는한 100% 원금보존이 기대 됩니다. 분양 완료 되면 좋고 100% 안 되더라도 호텔에서 나오는 수익으로 충분히 변제 가능할 것 입니다

이 채권에 투자한 후 느낀 바는 왜 이런 안정적인 상품을 왜 일반인에게 돈을  벌 수 있는 기회 공유 하는가 입니다.  예전에는 아마도 사모펀드로 운영되어 왔을텐데 아마도 핀테크의 발전때문에  신속하게 자금을 모집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만약 안정적으로 상환이 되고 8% 정도의 수익률로 재 투자를 하면 주식투자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 합니다.  지수형 펀드에 투자하는경우 3년동안 21% 오르는 경우는 드물고 종목선정이 힘들 뿐 아니라 개별 종목에 투자 하더라도  팔때 팔지 못하면 본전으로 되돌아 오거나 항상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ELS도 년 수익률로 5~6% 를 제시하고 있으나 급락으로 원금을 못건지게 될 수 있을 뿐만아니라 3년 투자해봤자 18% 밖에 얻지 못합니다. 안정적인 P2P상품에 꾸준히 재 투자 하다 보면 복리 효과로 인하여 20% 넘게 수익률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예상 합니다. 

P2P 투자는 본인이 대부업을 하고 있고 P2P플랫폼 업체가 그것을 대행해 주고 있다고 생각 하시고 투자 하셔야 합니다. 투자행위 이므로 원금 보장은 당연히 없으며 믿음직한 투자 업체를 선정하여 제대로 원금과 이자를 상환 받는 것이 무척 중요 합니다.  투자에 있어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니스트펀드는 신한은행 및 여러 투자 업체들이 투자한 업체로 이름에 나와 있듯이 정직과 신뢰를 표명하는 업체라고 생각 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신뢰성있고 안정적인 담보채권 상품을 출시하기를 기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honest-fund.com/products/estate/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