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펀드

엑셀(MS Excel)로 펀드 수익률 관리하기

펀드가 여러 금융기관에 분산되어 운용 되는 경우 제대로 수익률을 파악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펀드닥터를 주로 이용해왔는데요. 하지만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매도하였을 때 실현손익금 정보만 나오고 투자한 원금의 정보는 보여 주지 않아서 얼마나 손해 보고 있는지 모르겠더라구요.   
과거 10년전에 펀드 투자일부터 지금까지 얼마나 손해보고 확정손익이 얼마인지 알아 보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만든 것을 공개 합니다. 테스트 중입니다.

다음과 같이 펀드종합, 펀드, 매수펀드,매도펀드,보유펀드기준가,펀드데이터 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펀드종합은 간략하게 전체 잔고평가금액과 수익률, 실현손익금액등을 요약해서 수치화 한 탭입니다.

펀드코드를 등록 할 수 있도록 버튼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2) 펀드탭은 개별펀드의 목록이 있습니다.





펀드매도건 및 매수건의 원본 데이터는 이름을 이용 하였습니다.

3) 매수펀드
A열에서 L 열 까지 입력 하시면 됩니다.
펀드의 매수날짜는 펀드가 실제 결제 된 날짜입니다. 만약 결산을 하게 된다면
금융회사의 홈페이지에서 거래내역을 뽑으면 결산된 날짜에 늘어난 좌수와 금액등의 정보가 있을 것입니다. 반드시 K열에 재투자로 해주셔야 투입 원금계산에 오류가 없습니다.



잔고수량과 잔고 평가금액등은 모두 수식으로 자동 계산 됩니다.
현재가 평가금액은 매수일별 잔고 평가금액입니다.
평가수익률은 매수일별 잔고의 수익률입니다.




4) 매도펀드

A열에서 H열까지 입력 하시고 나머지는 수식이므로 복사 하시면 됩니다.


잔여수량 기준 과 입출금 금액 기준으로 평가금액을 참고용으로 계산 해 봤습니다.



5) 보유펀드기준가


펀드의 현재 기준가의 목록입니다. 펀드데이터탭으로부터 펀드코드를 찾고 찾은 펀드의 금일 기준가를 정리 합니다.


6) 펀드데이터
웹쿼리(WebQuery) 로 되어 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 되도록 만들었으나 굵은 박스 부분이 외부 데이터 범위에 해당 하는 부분으로 수 작업으로 추가 및 편집 하셔도 됩니다.
웹 쿼리 부분은 주식수익률관리와 동일 합니다. 하지만 펀드에서는 펀드코드와 펀드명을 넣으면 자동으로 생성 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쿼리를 복사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운로드

펀드관리_공개용-0211.xlsm

 암호는 댓글에 있습니다.